14. 패킷의 생성 원리와 캡슐화

zioo·2022년 8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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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기초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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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킷의 생성원리

소켓 : 파일의 일종

  • 모든 프로그램은 파일에 대고 입출력 함

Stream

  • 소켓 수준에서 쓰는 데이터의 단위
  • 시작은 있는데 끝은 없음. 개발자가 정함

Segment

  • 소켓은 TCP를 만나면 잘라지고, 잘라진 단위가 Segment

Packet

  • Segment가 encapsulation 된 것 (캡슐화)

  • DPI(Deep Packet Inspection) : payload 조사

Frame

  • Packet이 한 번 더 encapsulation 된 것

데이터 흐름

Stream → (쪼갬) → Segment → (encapsulation) → Packet → (encapsulation) → Frame


택배로 쉽게 생각하기

Segment : 택배의 내용물 L4

Packet : 택배 L3
Header : 박스에 붙어있는 송장
Payload : 택배 박스

Frame : 트럭 L2


패킷

  • 1500 MTU
    MTU (Maximum Transmission Unit) 최대 전송 단위

  • 패킷 = Header + Payload

  • Header = IP(L3,20byte) + TCP(L4,20byte)

  • Payload = 1460byte(MSS 맥시멈 세그먼트 사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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