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9 Memory Management
Logical vs Physical Address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용어
Overlays
- 메모리에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림
- 프로세스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
-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
- = Manual Overlay
- 프로그래밍이 매우 복잡
Swapping
Swapping
-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 로 쫓아내는 것
Backing store (=swap area, hard disk)
- 디스크
- 디스크 내에 파일 시스템과는 별도로 존재하는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를 담을 만큼 충분히 빠르고 큰 저장 공간이다.
Swap in / Swap out
-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올리는 작업을 swap in,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내리는 작업을 swap out라고 부른다.
- swap이 일어나는 과정
- 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가 swap out할 프로세스를 선정한다. (전체 프로세스 쫓아내는 과정)
- 주로, 우선 순위 기반 CPU 스케줄링을 사용한다.
- 우선 순위가 낮은 프로세스를 swap out함.
- 우선 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swap in함.
- 만약 컴파일 타임 바인딩 혹은 로드 타임 바인딩이 사용되고 있다면, swap out되었다가 swap in이 되면 원래 존재하던 메모리 위치로 다시 올라가야 한다.
- 반면 런타임 바인딩이 사용되고 있다면,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 곳에나 프로세스를 올릴 수 있으므로 Swapping에 적합하다.
- swap time은 디스크의 탐색 시간이나 회전 지연 시간 보다는 디스크 섹터에서 실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전송 시간(transfer time)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Dynamic L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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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ing 을 실행시간(excution time)까지 미루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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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linking)이란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여 생성된 목적 파일(object file)과 이미 컴파일된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묶어 하나의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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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연결은 컴파일을 통해 생성된 목적 파일과 라이브러리 파일 사이의 연결을 프로그램의 실행 시점까지 지연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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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된다.
-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진다.(단점)
-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 (ex. printf 함수의 라이브러리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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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l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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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파일에 라이브러리 코드가 포함되지 않으며,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라이브러리 함수를 호출할 때가 되어서야 라이브러리에 대한 연결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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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러리가 실행시 연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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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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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으면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 온다. (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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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체제의 도움이 필요하다.
Allocation of Physical Memory
물리적 메모리는 운영체제 상주 영역과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으로 나뉜다.
- OS 상주 영역 (OS 커널)
- 인터럽트 벡터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을 사용한다.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의 할당 방법
- Contiguous allocaton (연속 할당)
-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되도록 하는 것 / 통째로 올라감
- 고정 분할 방식과 가변 분할 방식이 존재
- Noncontiguous allocation (불연속 할당)
-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가는 것 / 쪼개서 올림
- Paging, Segmentaing, Paged Segmentation 방식이 존재
Contiguous Allocation (연속 할당)
Fixed partition 고정 분할 방식
- 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적 분할로 나눔
- 분할의 크기가 모두 동일한 방식과 서로 다른 방식이 존재
- 분할당 하나의 프로그램 적재
- 융통성이 없음
- 동시에 메모리에 load되는 프로그램의 수가 고정된
- 최대 수행 가능 프로그램 크기 제한
-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 (External Fragmentation도 발생)
외부 조각과 내부 조각이 발생할 수 있다.
- 외부 조각
- 프로그램의 크기보다 파티션의 크기가 작은 경우 해당 파티션이 비어있는 데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을 적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한다.
- 내가 올리려는 프로그램보다 메모리 크기가 작다.
- 내부 조각
- 프로그램의 크기보다 파티션의 크기가 큰 경우 해당 파티션에 프로그램을 적재하고 남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
- 내가 올리려는 프로그램보다 메모리 크기가 크다.
Variable partition 가변 분할 방식
-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해서 할당
- 분할의 크기, 개수가 동적으로 할당
- 기술적 관리 기법 필요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Hole
- 가용 메모리 공간
- 다양한 크기의 hole 들이 메모리 여러 곳에 흩어져 있음
-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수용가능한 hole을 할당
- 운영체제는 다음 정보 유지
1) 할당 공간
2) 가용 공간(hole)
Dynamic Storage Allocation Problem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 n인 요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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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 - fit
- Size가 n이상인 것 중 최초로 찾아지는 hole에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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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 fit
- Size가 n 이상인 가장 작은 hole을 찾아서 할당
- Hole들의 리스트가 크기순으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모든 hole의 리스트를 탐색해야함
- 많은 수의 아주 작은 hole들이 생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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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st - fit
- 가장 큰 hole에 할당
- 역시 모든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
- 상대적으로 아주 큰 hole들이 생성됨
실험적으로 first-fit이나 best-fit이 worst-fit보다 속도와 공간 이용을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짐
Compaction Allocation
- External Fragmentation 문제를 해결하는 한가지 방법
- 사용 중인 메모리 영역을 한군데로 몰고 hole들을 다른 한 곳으로 몰아 큰 block을 만드는 것
-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임
- 최소한의 메모리 이동으로 compaction하는 방법 (복잡)
- Compaction은 프로세스의 주소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재배치 가능한 경우에만 실시할 수 있다.
- 런타임 바인딩이 지원되어야지만 Compaction을 할 수 있다.
Pa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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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의 Virtual Memory를 동일한 사이즈의 page 단위로 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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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 Memory의 내용이 Page 단위로 noncontiguous하게 저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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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는 backing Storage에 일부는 physical memory에 저장
Basic Method
- 물리 주소를 동일한 크기의 프레임으로 나눔
- 논리 메모리를 동일 크기의 페이지로 나눔
- 모든 가용 프레임들을 관리
- 페이지 테이블을 사용하여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
- 외부 단편화 발생 안함
- 내부 단편화 발생 가능 -> 프로그램의 크기가 반드시 페이지크기의 배수가 된다는 보장이 없기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