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10.25 TIL ] Latency

박지영·2024년 10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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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tency

Latency란?

  • Latency: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 Round Trip Latency: 데이터 패킷이 송신지에서 수신지로 이동하고, 다시 수신지에서 송신지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전체 시간

    • Ping으로 측정
  • Latency Masking: 네트워크 지연을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도록 숨기는 기술

추측 항법 (Dead Reckoning)

  • 이미 알고 있는 지점을 기준으로 방향과 속도를 계산하여 찾아가는 방법

    • 게임의 경우에는 이미 지난 약간의 시간만큼 예측해서 데이터 전달

    • Latency가 100ms 인 상황에서 속도가 1, 1초에 1번 패킷 전달의 경우
      1초 뒤 보낼 패킷은 1.1초 뒤에 도착하니 0.1초 만큼 미리 계산해서 전달 1.1 x 1
      거리 = 속력 x 시간 공식

Round Trip Latency와 추측 항법을 활용한 위치 동기화

각 유저의 평균 Round Trip Latency을 활용하는 방법

  • 가장 낮은 유저와 가장 높은 유저가 서로 다른 속도를 경험을 한다.

모든 유저의 Round Trip Latency 중 가장 높은 값을 사용하는 방법

  • 최댓값 사용시 네트워크 환경이 안정적일 경우 좋은 효율을 보이나 불안정할 경우 한 유저 때문에 속도의 변동폭이 커서 매우 불편한 게임 환경이 구축된다.

선형 보간 (Linear interpolation)

  • 1차원 직선상에서 두 점의 값이 주어졌을 때 그 사이의 값을 추정하기 위해 직선 거리에 따라 선형적으로 계산(비례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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