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간단한 나무 만들기/Particle, skin

최예린·2022년 7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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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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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tTtV9_CZDLo

간단한 나무 만들기

받침대 만들기

Shift + A > Mesh > Cube

큐브를 만들어준 뒤 Z축 사이즈를 줄여 납작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Bevel Modifier를 적용시켜 모서리를 깎아줍니다.
Amount 속성값을 조절하면 어느정도로 깎을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dit Mode로 들어가서 위쪽 면을 선택하고 I를 눌러 Insetface로 작은 사각형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E(Extrude) + Z로 선택한 면을 Z축으로 아래쪽으로 옮겨줍니다.

나뭇가지 만들기


일단 Vertex 하나를 만들기위해서 Plane을 생성해줍니다. (독립된 Vertex 하나를 만들기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저는 처음에 이 방법으로 공부해서 가장 익숙합니다.)

Edit Mode > 단축키 M > Collapse

하면 버텍스하나가 생성됩니다. 아까 만든 받침대는 잠시 안보이게 숨겨두겠습니다.

Vertex 하나를 잡고 E(Extrude)로 가지형태 만들어줍니다.

시점을 틀어서 가지들이 같은 평면에 놓이지않도록 위치를 다시 조정해줍니다.


어느 각도에서 봐도 모양이 어느정도 풍성하게 잡힐 수 있도록 가지 모양을 입체적으로 구성해줍니다.

그리고 이제 가지에 살을 붙일 겁니다.

Add Modifier > Skin

Skin Modifier를 적용해줍니다. 저도 이 기능은 처음 써보는 것 같은데
처음에는 이렇게 두껍고 못생기게 나올수있지만 두께를 줄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Edit Mode > A를 눌러 전체선택 > Ctrl + A + 마우스

가지를 적당한 두께로 만들어줍니다.


가지 끝 노드들을 모두 선택해준 뒤

Ctrl + A 로 가지끝 얇게 만들어주기

Subdivision > Levels Viewport : 2 설정

Shift + Z(Wireframe) > 단축키 O(Proportional) 켜기 > Ctrl + A
와이어 프레임 모드에서 굵기를 조절하고 싶은 부분의 노드를 선택한 뒤 적당히 조절해줍니다.


간단하게 매테리얼을 넣어준 모습입니다.

잎사귀 만들기


Plane을 생성한 뒤 1: 1.5 정도의 비율 직사각형으로 만들어줍니다.

Edit Mode에 들어가서 면을 선택한 뒤 Subdivision 해줍니다.


위쪽과 아래쪽 엣지를 선택한 뒤 단축키 S로 사이즈를 조절해서 잎사귀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Ctrl + 2 : Subdivision


다시 Edit Mode로 들어가서 중간에 있는 엣지를 선택해 Z축으로 들어주면
잎사귀가 위로 휘어진 모양이 됩니다.


중간에 세로로있는 엣지들을 선택한 뒤 Ctrl + B : Bevel 기능으로 위 사진처럼 만들어주고 중간에 다시 루프컷Ctrl + R으로 엣지를 만들어줍니다.

나무에 잎사귀 붙이기 - 기본세팅


Shift + 오른쪽 마우스 클릭: 3D 커서 옮기기


UV Shere 생성해주면 아까 옮긴 3D커서 자리 위에 생길겁니다.
사이즈를 적당히 줄여줍니다. 강의자분 말씀으로는 어느정도 작은게 유리하셨다고 하시네요.

Object Properties > Viewport Display > Display As : Wire로 임시로 설정
이렇게하면 구가 안보이게됩니다.



너무 많으면 보기에도 안좋으니 Number로 파티클의 개수를 적당히 조절해줍니다.
회전 방향에 랜덤한 속성값을 키워줍니다.


Emit from 이 처음에는 Faces로 설정되어 구체 표면을 감싸는 듯한 형태로 파티클이 생성되었지만 Volume으로 설정하면 그 안까지 채우게됩니다.

이제 기본 세팅이 끝났습니다.

나무에 잎사귀 붙이기

이제 Display 속성을 wire에서 다시 Textured로 되돌려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흰색 구체가 다시 모습을 보이는데 이걸 숨겨주기 위해서 Meterial을 하나 만듭니다.



풍성하지않고 Scale을 늘리면 잎사귀 사이즈도 커지지만 더 넓게 퍼지면서 저 앙상함은 나아지지않았습니다. Oject의 scale에 맞춰서 이 파티클들의 사이즈도 정해지도록 체크가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Leaf 오브젝트의 사이즈를 바꿔봤지만 문제가 해결되지않았는데요.. Scale이라는 힌트에 해답이 있었습니다! Object 모드에서 사이즈를 조절하면 스케일 자체가 바뀌지만 Edit Mode에서 전체선택 후 사이즈를 조절하면 오브젝트의 Scale은 변하지않지만 실체 크기는 변하게됩니다.


이렇게 Edit Mode에서 Leaf의 사이즈를 키워주니 파티클도 같이 커져서 풍성한 모습이 되었습니다.


Shift + D로 복제해서 여러개의 덩어리를 만들어줍니다.
자연스러움을 위해 구체들을 회전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렌더링 Tip] : 카메라가 멀다면 G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클릭해서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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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전공/미디어아트연계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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