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트캠프 35일차이다. 오늘도 새벽부터 일어나서 헬스장으로 가려고 준비를 하는 도중에 코피가 나서 얼른 휴지로 대충 막고 운동을 하러 갔다. 운동을 거의 마치고 샤워를 하러 가는 길에 갑자기 코피가 쏟아져 샤워를 하려고 마스크를 벗자마자 엄청 쏟아져나와서 깜짝 놀랐다. 그런데 한편 열심히한 것 같아 뿌듯하기도 했다. 개발 공부와 몸 관리도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늘 배운 것
1. 애자일 방법론
-요구사항이 변화하는 것을 당연한 전제로 두고,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민첩하게, 기민하게, 날렵하게 대응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이론이다.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란 특정 방법론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없게 만드는' 다양한 방법론 전체를 일컫는다. 스크럼(Scrum),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칸반(Kanban) 등이 있다.2. 스크럼(Scrum)
-프로젝트를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 방법론이다.
3. 스크럼 용어
3-1. 백 로그(Backlog)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목록
3-2. 스프린트(Sprint)
-반복적인 개발 주기. 일반적으로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하며, 스크럼에서는 이를 스프린트라고 한다.
-보통 1주~4주의 기간을 상황과 조직에 맞게 선정한다.
-팀원들은 단거리 전력질주(sprint)하듯 자신이 맡은 업무를 수행한다.3-3.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각각의 스프린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목록
3-4.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전체 기간동안 개발할 백로그, 개발할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 목록
3-5. Product Ownder(PO)
-제품 책임자,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
-보통 소프트웨어 개발자보다는 제품을 사용할 고객이나 비즈니스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이 좋다.3-6. Scrum Master(SM)
-프로젝트 관리자, 스크럼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4. 스크럼 프로세스
- PO가 제품 백로그를 작성한다.
- 스크럼 팀원 전체가 스프린트 계획 미팅을 진행한다. (스프린트 목표 설정, 백로그 작성)
- 스프린트 주기(약 1 ~ 4주)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매일 스크럼 미팅(Daily Scrum Meeting)을 통해 각자의 이슈를 공유한다.
- 스프린트 종료 시 모든 이해관계자가 모인 자리에서 회의(Sprint Review)를 진행한다. 중요한 소스 코드 리뷰 등 팀원들의 산출물을 함께 살펴본다.
-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기간 중 잘한 것, 다음 스프린트 시 개선할 점 등을 도출하며 한 단계 발전된 팀으로 다음 스프린트를 수행할 준비를 한다.
- 다시 1번으로 돌아가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