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4주차 회고록

김광훈·2021년 10월 10일
2

WIL(Weekly I Learned)

목록 보기
4/7

💻2차 프로젝트 시작

⚙Fact


1. 프로젝트 시작
2차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2주 동안 진행되며 지난 프로젝트동안 미흡했던 부분 또는 추가해야하는 기능을 개발하는 시간이다.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항목들은 아래와 같다

  • JWT방식을 이용한 로그인 기능

  • 웹개발(기초+강의) 강의에서 배운 내용 사용

  • Github Action을 사용하여 자동 배포

  • jinja2 템플릿을 이용해서 서버사이드 렌더링

  • 성능 개선 - 서비스 핵심 API호출 시간 줄이기

    우리팀은 위 사항들에 대응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이번 프로젝트에서 추가하기로 했다.

  • 기존의 레시피를 찾는 알고리즘을 변경한다(성능개선)

  • 로그인 기능 추가(JWT방식 로그인 기능)

  • 좋아요, 글 등록하기, 유저페이지 기능 추가(웹개발 강의)

  • jinja2 템플릿을 이용해 부드럽게 랜더링하기(jinja2사용)

  • Github Action 사용해서 자동배포하기(Github Action 사용)

    2. 프론트엔드
    팀원들과 프레임와이어를 짜는 중에 프론트 부분을 수정하기로 했다. 완성되어 있는 무료템플릿을 사용하여 프론트를 구성하고자 대대적으로 갈아 엎었지만 튜터님께서 백엔드 답게 백엔드에 집중하라고 조언을 해주셔서 프론트 부분에 대한 브랜치를 전부 삭제하고 다시 기존 프론트에서 작업을 진행했다.

    3. 유저페이지 제작
    로그인 기능이 추가로 인해 유저 페이지를 추가하게 되었다. 유저페이지에는 다음고 같은 기능을 넣었다. 기본적으로 모든 기능들이 사용자를 식별하도록 되어 있다.

  • 유저 정보 출력 - Jinja2 템플릿을 이용해 정보를 출력했다.

  • 프로필 정보 변경 - 프로필 정보(사진포함)을 new FormData()에 담아 보내서 서버DB에 있는 프로필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 프로필 이미지 삭제 - 기존의 이미지를 삭제하고 default 이미지로 변경하는 기능이다

  • 비밀번호 수정 - 초기 등록된 비밀번호를 수정한다. 기존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고 비밀번호 수정만 가능하다.

⚙Feeling/Finding/Future


1. 새로운 시작
이번 프로젝트도 마치 처음처럼 와이어프레임과 API구상을 하는데 꽤나 애를 먹었다. 아직까지는 내공이 부족해서 그런지 이런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건가 생각이 들었다. 또한, 4명의 작은 팀원들이 하나의 페이지를 만드는데도 각자 코드만 짜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구상부터 업무조율까지 여러 일을 하는 것을 보고 느낀것이 어느 회사를 가더라도 코드만 짜고 그러지는 않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업무 하나하나가 나중에 회사에 갔을때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경험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2. 깨닫다
AWS강의와 웹개발 강의를 들으면서 깨닫고 말았다. 강의에서는 자꾸 해서 손에 익어야 된다고 했는데 사실 머리로 이제 알고 있다고 생각해 연습하지 않았다. 또한, 아예 머리로 알지도 못하면서 그냥 강의보고 따라하기만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렇게 무작정 강의를 듣다보니 어느 순간 내가 잘못 공부하고 있다는 생각과 함께 다음의 3가지 항목으로 공부 수준을 나누어 나를 객관화 해놔야 나중에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게구나라고 생각이 들었다.

  • 아예 용어 또는 기능에 대해 어떠한 개념도 갖추고 있지 못한다.
  • 기능을 써야하는 이유, 흐름 등 기본적인 개념도 갖추지 못했다.
    • AWS에서 제공하는 RDS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AWS에서 제공하는 ElastiCache를 쓰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AWS에서 제공하는 ElasticSearch Service를 제대로 실습하지 못했다.(설치에러발생)
  • 기능을 사용할줄 알지만, 손에 익을정도로 연습하지 못했다.
    • jinja2 템플릿을 어디에 써야 효율적일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API를 통해 json 파일을 보내는 것에 있어 애를 먹는다.
    • API Get형식 중 url을 통해 데이터를 보내는 것에 있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Future

다음 한주에 대한 공부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야겠다.

  • TIL은 깨달은 부분과 그날 한 일에 대해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기
  • 주간테스트 다시 풀어보고 답지 보면서 다시 한번 풀어보기
  • 프로젝트에 추천알고리즘 업그레이드 하기
  • 프로젝트에 상세페이지 작성하기
  • 프로젝트 마이페이지에 내가 쓴 글 출력하기
  • 내가 공부한 부분은 최대한 문서로 남겨두기 글로 풀어쓰기 or 핵심 정리해 놓기
profile
잘 부탁드려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