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다나와라는 사이트를 가보면 용어 설명이 링크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널널한 개발자님도 말씀하신데로 한번 들어가서 설명을 읽어보고 정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대략적인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CPU란 연산하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1bit란 '전기 스위치 1개'를 의미한다.전기가 흐르는 ON상태는 1이다.전기가 흐르지 않는 OFF 상태는 0이다.컴퓨터는 2진수를 사용한다.결국 디지털은 0이냐 1이냐 흑백논리로 따지는 것이다.bit 애기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4bit는 16진수 한자리 숫자이다.16진수는 0~F까지 1자리에 쓴다.컴퓨터는 0과 1로 되어있는 디지털 정보이다. 이 디지털 정보는 주로 2진수로 표기하지 않고 16진수로 바꾸어 표기한다.C언어에서 코드를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0~255) 8bit (2^8 = 256가지)조랍해서 나오는 색상의 수가 있는데 그게 우리가 컴퓨터로 볼 수 있는 색의 수CSS에서 16진수로 색상 표기 -> 24bit color + 8bit = 32bi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외워야 할 단위체계 8개의 비트를 하나로 묶어 1byte라고 한다. 1byte는 영문자 한 글자가 저장될 수 있는 메모리 크기이며 관리의 최소 단위이다. (한글 한 글자를 저장하려면 2byte가 필요)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10진수는 65컴퓨터에겐 영문 대문자 A16진수로 0x41컴퓨터에는 숫자밖에 없는데 글자를 표현하고 싶어서 숫자 하나를 글자로 매핑하자고 약속을 하였는데 그것이 코드체계이다.즉, 숫자가 나오면 해당되는 글자의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모니터 화면 상 '점' 하나를 픽셀이라고 한다.여러 점들을 모아 사진을 만들 수 있다.픽셀 하나를 표현하는데 8bit, 16bit, 24bit, 32bit(24bit + 8bit(투명도)) 정보가 필요할 수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디지털 회로와 덧셈 디지털 회로 디지털 회로를 우리가 왜 배울까? 뭐 면접에도 나오기도 하고 각 종 시험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CPU를 제작하기 위해서이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게 그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6에 4를 더하면 10이다. 즉, 4는 6에 대 한 10의 보수이다.13 – 6은 7이다.13에 6에 대한 10의 보수 4를 더하고 10 자리에서 1을 빼도 역시 7이다.2진수에서 0은 1로, 1은 0으로 뒤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곱셈은 여러번 더하면 되긴 하지만 이 방법은 너무 비효율적이라 다른 메커니즘(shift 연산)을 이용하게 된다. 아래 내용을 살펴보자.4비트로 5를 표현하면 0101 이다.4비트 0101을 왼쪽으로 한 칸 씩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컴퓨터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CPU를 의미하며 그 외 나머지 장치들은 CPU를 보조하는 장치이다. 하지만 우리는 컴퓨터라고 하면 CPU에 RAM까지 포함시켜서 생각을 하면 좋을 것 같다.CPU는 연산하는 장치이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기억 장치는 여러 분류로 나눠지는데 CPU가 가지고 있는 메모리 장치인 레지스트리가 있으며, RAM이라는 1차메모리와 HDD, SDD등 2차메모리가 존재한다.여기서 가장 핵심은 레지스트리이며 여기까지 값을 가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레지스터는 CPU의 가장 핵심 장치이며 각 요소마다 이름이 존재한다. RAM은 요소마다 일련번호가 붙고 이것을 메모리 주소라고 한다. 그 요소는 용량이 1byte단위로 관리가 된다.HDD 구조는 아래의 그림처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여러 가지 일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예를들어, 라면먹는 일과 TV보는 일은 하나의 독립적인 개별 사건이다. 이 일을 문제 없이 동시에 할 수 있으면 이 사건들은 동시성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만약 그게 동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동시성을 애기하면 따라오는 단어가 원자성이다. 동시성은 저번에 설명했듯이, A라는 일과 B라는 일이 서로 상호간섭없이 일을 하는 것이 동시성이라고 하는데 만약에 A라는 일과 B라는 일이 어떤 요소를 동시에 접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Computer는 H/W와 S/W로 구성된다.S/W는 Application과 System S/W로 구분된다.가장 대표적인 System S/W는 OS이다.프로그램은 설치하는 것이다.설치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국가(근대국가)라는 것이 존재할려면 영토, 영공, 영해가 존재해야하며, 주권과 정부영역, 민간영역이 존재해야 한다. OS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갑자기 국가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 될것이다. 좀 더 다른 비유를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컴퓨터라는 국가의 법은 Kernel로 구현된다.Kernel영역과 사용자 영역은 완전히 다른 영역이다. 비유로 치면 인간계와 신계로 볼 수 있다.Kenrel은 수 많은 역할을 하는데 그 중에 큰 게 첫째로 I/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우리가 범용적인 윈도우같은 OS를 애기할때는 가상 메모리에 대하여 이야기하게 된다. 윈도우에서 작업관리자를 키게되면 페이징풀과 비페이징풀이라는 생소한 용어가 등장하게 된다. 또한 여기서 공통적인 용어 페이지라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어떤 일(들)의 진행순서를 정 하는 것이 프로그래밍이다.다르게 말하면 ‘일하는 절차 에 대한 글쓰기’다.글로 작성한 ‘해야할일’을 정한 순서대로 수행하는 것을 ‘실행’이라 한다.모든 ‘실행’은 고유한 ‘흐름’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모든 카드는 그림과 같이 뒷면이 보이도록 나열하며 카드 앞면에는 1~10 까지 숫자가 적혀 있으며 같은 숫자는 없다고 가정한다.영희는 철수의 지시에 따라 카드를 뒤집어 볼 수 있다.철수는 카드는 한번에 두장만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선형자료 정렬 규칙(프로그램)을 ‘글로’ 써본다.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프로그램으로 작성해본다. (컴퓨터 게임 아님!)프로그램 규칙을 알아본다.게임 내 기능단위를 정의한다.정의한 각 기능단위를 실행하는 프로그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High level과 Low level의 직역이다.저급어는 기계어이다.기계어는 알아보기 매우 어렵고 고급어는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이다.고급어의 코드는 보통 함수 단위로 묶어 표시한다.고급어를 기계어로 바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고급어 소스코드를 직접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나 환경을 의미한다.보통 한번에 한 줄 단위로 실행한다. 컴파일러는 한 줄 단위가 아닌 전체 단위이다.성능 (특히 속도)면에서 컴파일러 방식보다 느리다 하지만 컴파일러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일종의 함수 (코드의 묶음 단위))API란 다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쉽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함수이다. ex. win32 APISoftwa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프로그래밍을 공부하다보면 주위에서 이렇게들 이야기를 한다. 자료구조랑 알고리즘(문제 해결에 관한 공식)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면 왜 자료를 정리할까? 자료를 잘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나중에 찾기 쉽게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선형 자료구조 Stack과 Queue Stack 스택은 1차원적인 선형자료구조이며, 입출력 지점이 1개뿐인 자료구조이다. Last In First Out 구조 처음 넣은것은 맨 아래바닥에 깔린다. 넣
이 강좌는 널널한 개발자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비선형구조가 왜 선형구조보다 뛰어날까? 우리는 자료구조를 배우는 이유가 정보를 빠르게 찾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예를 들어 원하는 수를 검색하는 경우를 보자. 선형구조는 일일이 다 확인해봐야 한다. 물론 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