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와는 다르게 그래프를 순회할때는 시작점을 정해주어야 한다.
(그래프에는 루트가 없기 때문.)
그래프에서는 깊이라는 개념이 모호한데, 인접점의 인접점을 따라 길이 막힐때까지 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시
1. 각 vertex의 인접점을 해시 테이블에 담아둔다.
2. 시작점을 정한다.(여기서는 A부터 시작한다고 가정)
3. 방문한 노드는 obj에 기록한다.(key 추가하고, value를 true로 설정)
4. 현재 노드의 인접점을 탐색하고, 방문 노드를 기록한다.(여기서는 B)
5. B의 인접점을 탐색한다.(여기서는 D이다. 이미 방문한 노드는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한다.)
6. 다시 D의 인접점을 탐색한다. (여기서는 E)
7. 이렇게 쭉 탐색하면 A -> B -> D -> E -> C -> F 순서로 모든 노드를 탐색하게 된다.
DFS 구현 방법에는 재귀형과 순환형이 있다.
class Graph{
constructor(){
this.adjacencyList = {};
}
addVertex(vertex){
if(!this.adjacencyList[vertex]) this.adjacencyList[vertex] = [];
}
addEdge(v1,v2){
this.adjacencyList[v1].push(v2);
this.adjacencyList[v2].push(v1);
}
removeEdge(vertex1,vertex2){
this.adjacencyList[vertex1] = this.adjacencyList[vertex1].filter(
v => v !== vertex2
);
this.adjacencyList[vertex2] = this.adjacencyList[vertex2].filter(
v => v !== vertex1
);
}
removeVertex(vertex){
while(this.adjacencyList[vertex].length){
const adjacentVertex = this.adjacencyList[vertex].pop();
this.removeEdge(vertex, adjacentVertex);
}
delete this.adjacencyList[vertex]
}
depthFirstRecursive(start){
const result = []; // 결과 담을 리스트
const visited = {}; // 방문 노드 확인
const adjacencyList = this.adjacencyList; // 인접 노드 리스트
(function dfs(vertex){
if(!vertex) return null;
visited[vertex] = true;
result.push(vertex);
adjacencyList[vertex].forEach(neighbor => {
if(!visited[neighbor]){
return dfs(neighbor) // 재귀적으로 확인
}
});
})(start);
return result;
}
}
let g = new Graph();
g.addVertex("A")
g.addVertex("B")
g.addVertex("C")
g.addVertex("D")
g.addVertex("E")
g.addVertex("F")
g.addEdge("A", "B")
g.addEdge("A", "C")
g.addEdge("B","D")
g.addEdge("C","E")
g.addEdge("D","E")
g.addEdge("D","F")
g.addEdge("E","F")
g.depthFirstRecursive("A")
// A
// / \
// B C
// | |
// D --- E
// \ /
// F
pop을 해서 재귀랑 순서가 조금 다르게 나온다.
(A -> C -> E -> F -> D -> B -> A)
class Graph{
constructor(){
this.adjacencyList = {};
}
addVertex(vertex){
if(!this.adjacencyList[vertex]) this.adjacencyList[vertex] = [];
}
addEdge(v1,v2){
this.adjacencyList[v1].push(v2);
this.adjacencyList[v2].push(v1);
}
removeEdge(vertex1,vertex2){
this.adjacencyList[vertex1] = this.adjacencyList[vertex1].filter(
v => v !== vertex2
);
this.adjacencyList[vertex2] = this.adjacencyList[vertex2].filter(
v => v !== vertex1
);
}
removeVertex(vertex){
while(this.adjacencyList[vertex].length){
const adjacentVertex = this.adjacencyList[vertex].pop();
this.removeEdge(vertex, adjacentVertex);
}
delete this.adjacencyList[vertex]
}
depthFirstRecursive(start){
const result = [];
const visited = {};
const adjacencyList = this.adjacencyList;
(function dfs(vertex){
if(!vertex) return null;
visited[vertex] = true;
result.push(vertex);
adjacencyList[vertex].forEach(neighbor => {
if(!visited[neighbor]){
return dfs(neighbor)
}
});
})(start);
return result;
}
depthFirstIterative(start){
const stack = [start];
const result = [];
const visited = {};
let currentVertex;
visited[start] = true;
while(stack.length){
currentVertex = stack.pop();
result.push(currentVertex);
this.adjacencyList[currentVertex].forEach(neighbor => {
if(!visited[neighbor]){
visited[neighbor] = true;
stack.push(neighbor)
}
});
}
return result;
}
}
let g = new Graph();
g.addVertex("A")
g.addVertex("B")
g.addVertex("C")
g.addVertex("D")
g.addVertex("E")
g.addVertex("F")
g.addEdge("A", "B")
g.addEdge("A", "C")
g.addEdge("B","D")
g.addEdge("C","E")
g.addEdge("D","E")
g.addEdge("D","F")
g.addEdge("E","F")
// A
// / \
// B C
// | |
// D --- E
// \ /
// F
주어진 노드의 모든 인접점을 방문한 다음에 인접점의 인접점을 탐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시
인접 노드를 순서대로 탐색한다.
1. A의 인접 노드 B,E
2. B의 인접 노드 C,D
3. D의 인접 노드 F
A -> B -> E -> C -> D -> F
class Graph{
constructor(){
this.adjacencyList = {};
}
addVertex(vertex){
if(!this.adjacencyList[vertex]) this.adjacencyList[vertex] = [];
}
addEdge(v1,v2){
this.adjacencyList[v1].push(v2);
this.adjacencyList[v2].push(v1);
}
removeEdge(vertex1,vertex2){
this.adjacencyList[vertex1] = this.adjacencyList[vertex1].filter(
v => v !== vertex2
);
this.adjacencyList[vertex2] = this.adjacencyList[vertex2].filter(
v => v !== vertex1
);
}
removeVertex(vertex){
while(this.adjacencyList[vertex].length){
const adjacentVertex = this.adjacencyList[vertex].pop();
this.removeEdge(vertex, adjacentVertex);
}
delete this.adjacencyList[vertex]
}
depthFirstRecursive(start){
const result = [];
const visited = {};
const adjacencyList = this.adjacencyList;
(function dfs(vertex){
if(!vertex) return null;
visited[vertex] = true;
result.push(vertex);
adjacencyList[vertex].forEach(neighbor => {
if(!visited[neighbor]){
return dfs(neighbor)
}
});
})(start);
return result;
}
depthFirstIterative(start){
const stack = [start];
const result = [];
const visited = {};
let currentVertex;
visited[start] = true;
while(stack.length){
currentVertex = stack.pop();
result.push(currentVertex);
this.adjacencyList[currentVertex].forEach(neighbor => {
if(!visited[neighbor]){
visited[neighbor] = true;
stack.push(neighbor)
}
});
}
return result;
}
breadthFirst(start){
const queue = [start];
const result = [];
const visited = {};
let currentVertex;
visited[start] = true;
while(queue.length){
currentVertex = queue.shift();
result.push(currentVertex);
this.adjacencyList[currentVertex].forEach(neighbor => {
if(!visited[neighbor]){
visited[neighbor] = true;
queue.push(neighbor);
}
});
}
return result;
}
}
let g = new Graph();
g.addVertex("A")
g.addVertex("B")
g.addVertex("C")
g.addVertex("D")
g.addVertex("E")
g.addVertex("F")
g.addEdge("A", "B")
g.addEdge("A", "C")
g.addEdge("B","D")
g.addEdge("C","E")
g.addEdge("D","E")
g.addEdge("D","F")
g.addEdge("E","F")
// A
// / \
// B C
// | |
// D --- E
// \ /
// F
// QUEUE: []
// RESULT: [A, B, C, D, E,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