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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lAttribute를 생략할 수 있는 이유

@ModelAttribute 는 요청 파라미터를 객체로 바인딩할때 사용된다. 그리고 생략이 가능하다 는 특징이 있다. 어떻게 생략이 가능한걸까? spring 내부를 뜯어보자. 먼저 빈이 등록되는 과정중에 afterPropertiesSet() 메서드를 통해 Argume

2022년 7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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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geable 사이즈 제한하기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Pagealbe을 사용해서 페이징 기능을 구현했다.어떠한 어노테이션도 붙이지 않았는데 Pagealbe은 어떻게 바인딩 되는걸까?일단 @RequestParam, @ModelAttribute 은 생략 가능하며 int, String 같은 단순한 자료형은

2022년 7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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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충우돌 CORS 허용기

백엔드 서버 배포를 마친뒤 실제 프론트엔드와 연동해 데모하는 과정에서 일부 API에서 CORS 문제가 발생했다.

2022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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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사 우테코에서 살아남기

미용사 우테코에서 살아남기 내가 코딩을? 과거 내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개발자를 꿈꾸기 전까지 미용사로 일했다. 그러다가 건강상의 이유로 6개월 동안 쉰 적이 있다. 그때 개발자로 이직을 준비하는 친구 집에 갔다가 웹사이트 만드는 걸 봤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워서

2022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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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서드에서 값을 반환할 수 없을 경우

문제 :로또의 순위를 구하는 로직에서 해당하는 순위가 없는 경우(낙첨)에 어떻게 처리 해야할까?원인 :기본값이 없어 반환해줄 요소가 없다.해결 :첫 번째 해결 시도 메서드가 값을 반환할 수 없을 때 3가지 처리 방법을 알아봤다.1\. 예외를 던진다.값을 반환할 수 없는

2022년 3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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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패턴의 도입 이유와 DI

문제상위 컨텍스트(Cars)에서 위임받은 객체에 대한 테스트(Car 전진 시도 기능)의 어려움원인자동차 전진 시도 기능의 캡슐화로 테스트하기 어려움해결전략 패턴을 도입해서 현재 자동차의 상위 컨텍스트인 Cars에서 자동차 전진 정책에 대한 구현 객체를 주입 받도록 했다

2022년 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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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테코 프리코스 및 최종 코딩테스트 후기

3주간의 프리코스를 마치고 최종 코딩테스트를 봤다. 이번 테스트에서 만족스러웠던 점은 dto객체를 사용해본 것이다. 저번 미션을 MVC패턴으로 구현하던 중에 View클래스에서 도메인 객체에 의존성을 가지는 것에 의구심이 들어서 찾아본 결과 해결책으로 dto객체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처음 시도해봤을 때는 DTO(Data Transfer Object)는 흔히 ...

2021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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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테코 프리코스 3주차 회고

이번 3주차 미션을 시작하기 전에 2주차 미션에 대한 피드백 받은 부분을 중심으로 자동차 경주 게임을 다시 구현해봤다. 피드백 받은 부분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고민하다 구글링을 통해 MVC 패턴과 만나게 됐다. MVC 패턴에 관해서 공부하고 다시 미션을 구현하며 이를

2021년 1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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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C] 동전 자판기 구현하기

구현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었던 세 가지를 중심으로 써봤다.

2021년 1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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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테코 프리코스 2주차 회고

이번 미션을 진행하며 설계 단계에서 도메인 모델을 기반으로 구조를 설계해보고 기능목록을 작성했다. 자동차 레이싱 게임이라는 모델을 정하고 거기서 객체들을 추출해서 사용했다. 그리고 객체들의 협력은 레이싱 게임의 통상적인 게임 규칙을 기반으로 설계했다.

2021년 12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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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D] 자동차 경주 게임

📌 설계 📍 도메인 모델 자동차 레이싱 게임을 기반으로 구조 설계 비즈니스 규칙은 토큰 게임기 작동 규칙으로 함. 도메인 모델에서 추출한 객체: 게임기, 트랙, 레코더, 자동차, 엔진, 토큰 📍 기능목록(시스템의 책임) 자동차들 이름을 입력받는다.

2021년 12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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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 Git commit message 정리

이번에 처음으로 PR을 보내고 내가 작성한 커밋메세지를 봤는데 생각보다 가독성도 떨어지고 난잡해 보였다.. 가능한 제목에 모든 걸 상세하게 적으려고 했던 게 화근이였다. 그리고 매번 커밋 메세지 타입을 구글링하는 나를 떠올리게됐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간단하게 내가 앞

2021년 1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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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feat. 되돌아보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대략적인 정보는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여러 번 접해봤지만, 책을 통해 기본 개념을 공부해보고 싶었다. 그 중 이 책을 추천받아서 읽어봤는데 내가 짠 코드에 의구심이 생긴 이유를 알게 됐다.첫 번째 이유는 내가 객체를 독립적으로만 바라봤기 때문이었다

2021년 1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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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테코 프리코스 1주차 회고

이번 미션을 통해서 배운점들과 느낀점들을 정리해봤다.

2021년 11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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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 (feat. 숫자 야구 게임)

📌 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 우테코 프리코스 1주차 미션인 숫자 야구 게임을 구현하며 객체지향 생활 체조 원칙 9가지를 현재 내가 이해하고 있는 선에서 최대한 지키려고 노력했다. 동시에 TDD기반으로 구현하면서 테스트 케이스를 통과할 때 마다 리펙토링을 진행했다.

2021년 1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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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Gradle Wrapper

프리코스 중에 우연히 접하게된 Gradle Wrapper에 대해 공부했다.The recommended way to execute any Gradle build is with the help of the Gradle Wrapper.Gradle 공식 문서에서 Gradle

2021년 1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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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D] 문자열 계산기 구현

📌 기능 사칙연산자와 숫자로 이루어진 입력값을 받아 연산자의 우선순위와 관계없이 순차적으로 연산하는 문자열 계산기 📌 To do list 계산기 작동 순서에 따라 필요한 기능들을 작성했다. 입력값 받기 입력값 공백제거 하기 유효성 검사 첫글자가 숫자가 아니면

2021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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