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처기 - SW설계 A] 3. 애플리케이션 설계 (A단계)
[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 애플리케이션 설계 A단계
023 객체지향(Object-Oriented)
024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025 모듈
026 공통 모듈
027 코드
028 디자인 패턴
1-3-023 객체지향 (Object-Oriented)
객체지향의 개요
- 객체지향
: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Object)로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객체들을 조립해서 작성할 수 있는 기법.
- 특징
- 복잡한 구조를 단계적, 계층적으로 표현.
- 멀티미디어 데이터 및 병렬 처리를 지원.
-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및 확장이 용이
-> 고품질 소프트웨어의 빠른 개발 가능 + 쉬운 유지보수
- 현실 세계를 모형화
-> 사용자가 개발자의 이해 쉬움.
-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으로 사용
- 위기 원인 : 구조적 기법의 문제점
- 개발 공정에만 집중. -> 유지보수 고려X
- 개발 시작 후 추가 요구사항에 대응 어려움.
- 재사용이 어려움.
- 주요 구성 요소와 개념
: 객체(Object), 클래스(Class), 캡슐화(Encapsulation), 상속(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 연관성(Relationship)
- 구조적 기법
: 분할된 소작업을 수행하는 모듈 작성 후, 모아서 큰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작성.
- 문제점
- 개발 공정에만 집중. -> 유지보수 고려X
- 개발 시작 후 추가 요구사항에 대응 어려움.
- 재사용이 어려움.
객체 (Object)
- 객체 (Object)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묶어 놓은(캡슐화한)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
- 특성
-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이름 소유.
- 상태(Stata)를 가짐. 상태는 시간에 따라 변화.
- 객체와 객체는 상호 연관성에 의한 관계 형성.
- 행위의 특징 가능. 행위=메시지(Message)의 집합. 메시지=객체가 반응 가능.
- 일정한 기억장소 소유.
- 메소드
: 다른 객체로부터 메시지를 받았을 때, 정해진 기능을 수행.
- 구조적 기법과 객체지향 기법 비교
- 구조적 기법
: 프로그램 = 데이터 + 함수
- 객체지향 기법
: 프로그램 = 객체 + 객체 (객체 = 데이터 + 함수)
클래스 (Class)
- 클래스 (Class)
: 공통된 속성과 연산(행위)를 갖는 객체의 집합.
-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 (객체지향 프로그램)
-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연산을 정의하고 있는 틀.
- 인스턴스 (Instance)
: 동일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
- 공통된 속성과 행위를 소유.
- 속성에 대한 정보가 서로 다름.
- 인스턴스화 (Instanctiation)
: 클래스로부터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것.
- 종류 예시
- 최상위 클래스
: 상위 클래스를 갖지 않는 클래스.
- 슈퍼 클래스 (Super Class)
: 특정 클래스의 상위(부모) 클래스.
- 서브 클래스 (Sub Class)
: 특정 클래스의 하위(자식) 클래스.
캡슐화 (Encapsulation)
- 캡슐화 (Encapsulation)
: 데이터(속성)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
- 특징
- 세부 내용 은폐 (정보 은닉)
- 외부 모듈 변경으로 인한 파급 효과가 적음.
- 재사용이 용이.
- 인터페이스가 단순.
- 객체 간의 결합도가 낮아짐.
상속 (Inheritance)
- 상속 (Inheritance)
: 상위 클래스(부모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재정의 없이 바로 자신의 속성으로 사용 가능.
.+ 새로운 속성과 연산 추가 가능. (하위 클래스)
- 재사용을 높임.
- 다중 상속 (Multiple Inheritance)
: 한 개의 클래스가 두 개 이상의 상위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연산을 상속받는 것.
다형성 (Polymorphism)
- 다형성 (Polymorphism)
: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각의 객체(클래스)가 고유한 방법(특성)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응답 가능한 것.
- 객체(클래스)들은 동일한 메소드명을 사용 -> 같은 의미의 여러 형태의 응답.
- 예시
: '+' 연산자는 숫자 클래스에서 덧셈, 문자 클래스에서 문자열의 연결 기능으로 사용.
연관성 (Relationship)
- 연관성 (Relationship)
: 두 개 이상의 객체(클래스)들이 상호 참조하는 관계.
- 종류
1-3-024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 객체지향 분석 (OOA; Object Oriented Analysis)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속성, 연산,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