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출문제집 01회 ] 2022년 7월 기출
- 80 / 70 / 55 / 80 / 60
- 평균 69점
: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를 이용하여 프로덕트를 수작업으로 수행.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지켜야 할 규칙.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 기존 코드 변경없이 기능추가 가능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추상성이 낮은 것보다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
: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해서 모델링.
= 객체 모델링 기법 (OMT; Object-Modeling Technique)
분석 활동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순서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정보 모델링)
(분석 활동 중 가장 중요, 선행.)
동적 모델링 (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
기능 모델링 (Functional Modeling)
: 자료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
[ 기출문제집 02회 ] 2022년 4월 기출
- 80 / 90 / 80 / 85 / 85
- 평균 84점
: 데이터(속성)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빌더 (Builder), 팩토리 메소드 (Factory Method), 프로토타입 (Prototype), 싱글톤 (Singleton)
구조 패턴 (Structual Pattern)
: 어댑터 (Adapter), 브리지 (Bridge), 컴포지트 (Composite), 데코레이터 (Decorator), 퍼싸드 (Facade),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프록시 (Proxy)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
: 커맨드 (Command),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인터프리터 (Interpreter), 반복자 (Iterator), 중재자 (Mediator), 메멘토 (Memento), 옵서버 (Observer), 상태 (State), 전략 (Strategy), 탬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 방문자 (Visitor)
서브시스템을 3개의 부분으로 구조화하는 패턴.
각 부분은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음
-> 서로 영향받지 않고 개발 작업 가능.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음.
->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한 개의 모델, 여러 개의 뷰)
[ 기출문제집 03회 ] 2022년 3월 기출
- 80 / 90 / 80 / 85 / 85
- 평균 8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