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 Player Transform의 역할 및 사용 이유

_am10.24·2023년 1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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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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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혹시 Player Tansform 기억나시나요? Unity 2D 게임 만들기(충돌처리 및 캐릭터 따라가기)라는 이전 게시물에서 잠깐 나왔었던 부분인데, 오늘은 아주 간단한 주제인 Player Transform의 역할 및 추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Player Transform이 뭔지 기억 안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 및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Unity 2D 게임 만들기(충돌처리 및 캐릭터 따라가기)

위 이미지는 Enemy라는 Game Object의 C# script이다. 여기에 Player Transform이라는 항목이 들어있는는걸 볼 수 있는데 이게 무엇을 뜻하는지, 왜 Plyaer을 집어넣는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PlayerTransform이 어디서 나온건지부터 알아야 한다.
Enemy의 C# script 중 일부를 따와보겠다.

	public Transform playerTransform;
	
    //다른 코드...
    
    private void Update()
    {
        if (playerTransform != null)
        {
            // 플레이어 방향으로 이동
            transform.position = Vector2.MoveTowards(transform.position, playerTransform.position, moveSpeed * Time.deltaTime);
        }
    }

우리는 코드에서 playerTransform이라는 변수를 넣어주었다. 이를 통해 PlayerTransform이 코드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왜 Player의 Transform을 지정할까?

그 이유는 game object의 위치, 회전 및 크기를 조작하여 게임에서의 Player를 정확하게 배치하고 제어하기 위해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위치 조작
➞ Player의 위치를 조작함으로써, 게임 시작 시 초기 위치를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 Player의 위치를 변경하여 이동 경로나 특정 이벤트에 대응할 수 있다.
2️⃣ 회전 및 방향 설정
➞ Player의 회전을 조작하면 Player가 특정 방향으로 바라보게 할 수 있다. 주로 시점(카메라의 방향)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Player의 이동 방향과 일치하도록 조정된다.
3️⃣ 스케일 조절
➞ Player의 크기를 변경함으로써, 게임 내에서 Player의 크기에 따라 발생하는 시각적 효과를 조절할 수 있다.
예시 : 플레이어가 Item을 먹을 때 크기가 변하는 등의 상황에서 활용 가능
4️⃣ 게임 로직과 상호작용
➞ Player의 Transform은 게임 로직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주요 수단 중 하나다. 특정 이벤트, 상태 전환, 적과의 충돌 등 게임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에 대응할 때 사용된다.
5️⃣ 카메라와의 연동
➞ 2D든 3D든 Player의 위치 및 회전을 조작하여 카메라를 따라가게끔 하여 게임 화면의 컨트롤과 시각적인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애니메이션 및 트윈 기능 활용
Animator나 Tween 라이브러리 등을 사용하여 Player의 Transform을 조작하여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거나 부드러운 이동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 Player Transform의 역할 및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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