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11] 캔버스

_dodo_hee·2021년 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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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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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퐁게임 만들기를 끝낸 후 핑퐁게임을 만들면서 알게되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자.
자바스크립트 책보면서 중요하지 않은건 넘어갔던것들이 있었는데 캔버스를 처음보는 거 보니
그때 넘어갔던 것 같다. 그래도 핑퐁게임의 틀을 만드는데 사용한 요소라서 정리하고 넘어가야할 것 같다.

캔버스 만들기

Canvas는 즉시 실행형 저수준 API 으로 정의한다.
캔버스는 쉽게 설명하면 간단한 그림을 그리는 스케치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픽을 구현하는데 만들어진 요소이고 2차원과 3차원의 그래픽 구현이 가능하다.

캔버스 사용방법

  1. HTML에 canvas 요소를 배치한다.
// HTML
<body>
	<canvas id="pingpong" width="600" height="400"></canvas>
</body>
  1. 자바스크립트에 canvas 요소의 객체를 가져온다
  2. 렌더링 컨텍스트를 가져온다.
// JAVASCRIPT
// 캔버스 그리기 - 게임보드 그리기
const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pingpong');
const ctx = canvas.getContext('2d');

캔버스에 사각형 그리기

canvas의 좌표계는 x,y축으로 설계되어있고 기본적으로 원점은 (0,0)에서 시작한다.

x축 : 맨위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방향에서 시작
y축 : 맨위에서 아래쪽으로 가는 방향에서 시작

기본 문법은
fillRect(x,y,width,height)

실제 사용은
ctx.fillRect(0,0,canvas.Width, canvas.height);

핑퐁게임을 만들때 캔버스안에 색감을 주고싶어서 ctx.fillStyle 라는 메소드를 이용했다.

실제사용은
ctx.fillStyle = "#BFB38F";

캔버스에 원 그리기

기본 문법은
arc(x,y,radius,startAngle,endAngle,clockwise)

인수의 의미는
x,y : 원의 중심의 좌표 = 원이 만들어질 중심
radius : 원의 반지름
startAngle : 원의 시작 각도
andAngle : 호의 끝 각도
clockwise : true면 시계 반대 방향 . false면 시계방향.

실제사용은
ctx.arc(100,100,80,30 * Math.PI/180,120 * Math.PI/180,true);

원호그리는법

도형에 색칠하기

사각형을 그리기 전에 fill메서드를 설정하고 그림을 그리면 색깔이 입혀진다.

기본문법은
fillStyle = "색생값"

실제사용은
ctx.fillStyle = "#F2EFE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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