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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2D Physics 노트
정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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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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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공식 문서
2D 물리엔진 컴포넌트 리스트
Rigidbody 2D
게임 오브젝트가 2D물리의 영향을 받도록 하는 컴포넌트
상호작용을 하는 게임 오브젝트에는 모두 Collider2D가 필요하고, 상호작용하는 게임 오브젝트중 적어도 1개의 오브젝트에는 Rigidbody2D가 있어야 함
Collider 2D
물리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충돌체 컴포넌트
물리적 상호작용을 하는 오브젝트에는 모두 콜라이더가 있어야 하며, 물리적 힘에 의해 동적으로 움직이는 오브젝트는 Rigidbody를 추가
모양에 따라 4가지의 콜라이더로 나뉘어짐
Circle : 원 형태
Box : 사각형 형태
Polygon : 다각형 형태, 사용자가 모양을 만들 수 있음
Edge : 선 형태, 표면이나 계단 충돌체에 이용
콜라이더 충돌 메시지
2D 물리에서 처리할 때는 함수면 뒤에
2D
를 붙여주면 된다
Hinge Joint 2D
Rigidbody2D가 제어하는 동안 물체를 하여금 한 지점을 돌게 하는 컴포넌트
진자운동, 경첩운동, 공전운동 등에 유용하게 사용됨
Spring Joint 2D
Rigidbody간에 스프링 선을 연결하는 물리 컴포넌트
Area Effector 2D
지역적으로 힘을 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 컴포넌트
Rigidbody와 Collider를 추가하고, Collider속성의 Used by Effector와 Is Trigger이 체크되어야 함
주로 바람 효과나 레이싱 부스터에 사용됨
Distance Joint 2D
하나의 오브젝트가 다른 하나의 오브젝트의 특정거리를 유지하며 움직여야 할 때 사용
Spring Joint와 비슷하지만 연결된 줄에 탄성이 없음
Point Effector 2D
하나의 포인트에서 물리력을 발생시키는 컴포넌트
블랙홀처럼 중력, 인력, 척력 등에 사용하기 좋음
Surface Effector 2D
콜라이더의 외곽선이 컨베이어 벨트처럼 작용해 부딛힌 콜라이더를 지정방향으로 이동시킴
Platform Effector 2D
Box Collider와 함께 사용하여 플레이어의 디딤판이라 이동판 등으로 사용되는 컴포넌트
마리오의 구름/벽돌/다리 등의 플랫폼
정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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