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해요 언리얼 2

정선호·2023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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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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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퀵셀 메가스캔 사용하기

강의 영상

퀵셀 메가스캔 사용

프로젝트 추가 -> 퀵셀 브리지로 진입해 퀵셀에서 제공하는 에셋을 다운받을 수 있다.

  • 퀵셀에서 나나이트 퀄리티의 에셋을 다운받지 못하였을 때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해당 스태틱 메시를 우클릭한 후 Nanite -> 나나이트체크를 설정하면 나나이트 퀄리티로 에셋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퀵셀의 컬렉션탭에서는 동일한 컨셉의 에셋 모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끼리는 뷰포트에 겹쳐놓아도 꽤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머터리얼의 파라미터

머터리얼 노드 공식 문서

01.Albedo

  • Albedo Tint : RGBA 색상을 바꿀 수 있는 설정(기본값은 흰색)
  • Albedo Controls : 채도, 명도, 대비를 바꿀 수 있는 설정

02.Metalic

  • 표면이 얼마나 금속같은지를 정할 수 있다 (0 ~ 1)
    • 순수 플라스틱이나 순수 돌 같은 비금속 물질은 0, 순수 철 같은 금속 물질은 1의 값을 가진다
    • 부식되거나 산화되거나 먼지낀 금속 등 복합적 표면을 표현할 때에는 0과 1사이의 임의의 값을 설정한다

03.Specular

  • 비금속 물질의 빛반사율을 설정할 때 사용한다 (0 ~ 1)
    • 빛반사 없는 물질은 0, 빛을 최대로 반사하는 물질은 1의 값을 갖고, 기본값은 0.5이다

04.Roughness

  • 머터리얼의 질감을 바꿀 수 있음 (0 ~ 1)
    • 질감이 낮을수록 표면이 매끄러워지고 주변환경을 더욱 많이 반사한다.
    • 이를 활용해서 메시의 반사율을 올려 좀 더 밝아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지만, 부하를 일으킨다

05.Emissive

  • 메시를 발광시킬 때 내보낼 빛의 색을 결정한다

06.Opacity

  • 메시의 투명도를 결정한다(0 ~ 1)

07.Opacity Subsurface

  • 해당 노드가 존재하는 경우 Opacity노드는 메시의 투명도 대신 메시의 산란도(scatter)를 결정한다

08.Opacity Mask

  • 마스크 텍스처를 받아와 해당 텍스처를 바탕으로 일부만 투명한 머터리얼을 구현할 수 있다

09.Normal

  • 머터리얼에 임포트된 노말 텍스처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 강도가 높을수록 노말 텍스처에 표시된 굴곡이 진하게 나타난다

10. SSS

콜리전 세팅

스태틱 메시는 외형만 나타내므로 물리적 작용을 원하면 콜리전을 추가해 주어야 한다

  • 단순 콜리전 추가 방법
    1. 오브젝트 선택 후 디테일의 스태틱 메시를 클릭해 스태틱 메시 편집창에 들어간다.
    2. 메뉴바에서 콜리전 -> 자동 컨벡스 콜리전으로 임의의 콜리전 추가 가능
  • 실제 메시의 모양을 콜리전의 모양으로 활용하는 방법
    1. 스태틱 메시 창의 디테일 부분에서 콜리전 항목 확인
    2. 콜리전 복잡도를 Use Complex Collision As Simple로 변경

식물 오브젝트

  • 퀵셀의 식물 오브젝트는 중간 퀄리티로 다운로드한다
    • 땅과 다르게 매우 많은 양이 필드에 존재하므로 높은 퀄리티나 나나이트로 설정하고 많이 심을 시 성능 저하가 일어난다
  • 식물 또한 머터리얼을 이용해 다양한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 Albedo에서 명도와 채도를 바꿀 수 있다.
    • Roughness를 낮추어 식물의 잎을 매끈하게 하거나, 비 오는 날의 이파리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세부 사항이 잘 표현되므로 입체감과 생동감을 살릴 수 있다
    • Wind옵션을 체크하면 식물이 바람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흔들리는 모습을 나타낼 수 있다

폴리지로 식물 배치

폴리지를 이용하여 식물을 범위 내에 심을 수 있다

  • 폴리지 모드는 아웃라이너 위의 선택 박스에서 가져올 수 있다
  • 폴리지 모드에서 심을 식물을 선택한 후 어떻게 심을지 세부사항을 정할 수 있다
    • 페인트-브러시 옵션에서 브러시의 크기와 밀도 등을 정할 수 있다
    • X스케일 값을 변경하여 심을 식물의 최소 스케일과 최대 스케일 값을 정할 수 있다
    • 밀도/1Kuu값을 변경하여 식물이 심어질 때의 밀도를 정할 수 있다

QnA

움직이는 메시

  • 원하는 메시를 선택한 후 디테일 패널에서 피직스 -> 피직스 시뮬레이트를 선택해 물리법칙에 따를 수 있게 할 수 있음
  • 피직스 시뮬레이트는 콜리전을 바탕으로 연산되기 때문에 메시에 콜리전이 추가되어 있어야 한다.
    • 계산의 복잡도로 인해 물리법칙을 적용받을 메시는 콜리전 복잡도가 단순 콜리전(Project Default)이어야 한다.

뷰포트의 유용한 기능

  • 시점과 거리 재기
    • 뷰포트 왼쪽 위의 시점 설정(기본은 원근)을 변경하여 원하는 방향에서 배치 상태를 볼 수 있다
    • 직교 모드로 시점을 변경한 후 마우스 휠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두 점간의 거리를 잴 수 있다
  • 뷰포트 위치 북마크
    • 뷰포트상에서 자주 위치하는 곳에서 Ctrl + 숫자키를 이용해 북마크를 저장하고 숫자키를 눌러 그 북마크로 돌아갈 수 있다.

프로젝트 파일의 이동 및 복사

다른 컴퓨터에도 같은 버전의 언리얼 엔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메뉴바의 파일 -> 프로젝트 압축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zip파일로 압축한다
  • 압축한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 옮긴 후 압축을 해제해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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