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_231128

Z_제트·2023년 1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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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I LEAR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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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do_오늘 할 일

  • 알고리즘 문제풀기
  • unity 게임 개발 입문 강의 마무리
  • 개인 과제 시작

retro_오늘 한 일(회고)

오늘의 알고리즘 - x만큼 간격이 있는 n개의 숫자

초기화 코드 ↓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int x, int n) {
        long[] answer = new long[] {};
        return answer;
    }
}

작성 코드 ↓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int x, int n) {
        long[] answer = new long[n];
        
        for (int i = 0; i < n; i++)
        {
            answer[i] = (long)x * (i + 1);
        }
        return answer;
    }
}

내가 실수했던 부분 :

  • 배열 선언
    long[] answer = new long[n];
  • 배열의 인덱스와 for문의 반복 횟수 체크

배열.. 아직 뭔가 감이 잡히지 않은 느낌이다.
그래도 배열 개념 자체에 대한 학습 부족 문제 빼고는
오늘의 문제 무사히 해결 완료 !
어서 듣던 강의와 개인과제 끝내고 C# 문법 기초탄탄 복습해야겠다 🔥


개인과제 ing

캐릭터 이동 방법

TopDownCharacterController.cs
간단 ver.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opDownCharacterController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5f;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float x = Input.GetAxisRaw("Horizontal");
        float y = Input.GetAxisRaw("Vertical");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 speed * Time.deltaTime;
    }
}

memo

  • 스크립트를 만들 때 스크립트 이름의 클래스를 항상 갖고 있어야 함 !

  • Start 는 가장 첫 프레임에 동작한다.
    Update 는 매 프레임마다 동작한다.

  • Time.deltaTime 을 곱하는 이유
    deltaTime 은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사이의 시간. (실제 시간 처리도 하는 친구)
    "deltaTime 은 게임의 프레임 속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동작하는 게임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 GetAxis 는 0 부터 1 까지 도달하는 값을 준다. 즉, smoothing filtering 있음.
    GetAxisRaw 는 0, 1, -1 딱 떨어지는 값으로 그 안에 스무싱 값 없음. (= 등속도, 처음에 천천히 가는게 없다.)

  • unity editor Inspector 에서 값을 바꿀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e.g. speed 조절) public 으로 해주자. 그럼 serialize 즉 동기화가 된다.
    만약 speed 를 public 이 아닌 private 을 꼭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SerializeField] private float speed = 5f;
    [SerializedField] 해서 speed 라는 값을 unity 랑 강제적으로 동기화를 시키자.

  • unity editor 에서 무언가를 수정하기 전에 지금 play 중인지 아닌지 체크할 것 ! play 중인데 수정하면 play 를 껐을 때 초기화된다 ^.^


복잡 ver.

이야 너무 복잡해서 어떻게 정리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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