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디션 회복ing
어제 어려움을 겪었던 팝업창 띄우기
와 천 단위마다 쉼표 표시
임무는 무사히 해냈다.
팝업창 띄우기
는 unity editor 에서 실수한 부분을 찾아서 수정했고,
천 단위마다 쉼표 표시
는 코드를 전체적으로 한번 싹 정리하고 수정하면서 ToString("N0") 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ToString("N0");
를 통해 구현했다.
개인과제 - ATM 시스템 만들기
필수요구사항
✅ ATM 화면 구성
- Title / 이름 / 잔액(Balance) - 기본 50,000 원 / 현금 - 기본 100,000 원 / 입금 버튼 → 입금 기능으로 이동 / 출금 버튼 → 출금 기능으로 이동
✅ 입금 기능
✅ 출금 기능
선택요구사항
CashText.text = updatedCash.ToString("N0");
를 사용해 구현했다.CashText.text = updatedCash.ToString("#,##0");
,CashText.text = string.Format("{0:#,###}", updatedCash);
방식도 존재함을 새롭게 배웠다.아직 UI 를 다루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두 가지 개인과제(ATM, 스파르타 던전 - Unity 버전) 중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ATM 시스템 만들기에 도전했다.
이번 과제를 진행하면서 고난 이슈가 한 번 찾아왔었는데(바로 어제 !),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의 치명적인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무사히 해결했다.
팝업창을 띠우는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었는데
분명 로직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팝업창이 뜨질 않아서 매우 당황스러웠고, 어제 하루종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저녁까지 해결하지 못해서 일단 밥먹고 TIL 작성하면서 뇌에게 잠시 휴식시간을 주고 밤에 재도전을 했다.
이번에는 unity 를 하나씩 꼼꼼하게 체크해봤는데, 여기서 나의 치명적인 실수를 발견했다.
ATMManager.cs - PopupMsgUI 에 PopupCanvas 를 넣었어야 했는데
Canvas 의 자식이었던 PopupMsgUI 를 넣어놨었다.
부모인 PopupCanvas 를 계속 SetActive(false) 로 해둔 상태에서 진행하니
자식이 아무리 SetActive(true)가 되어도 팝업창이 안 보였던 것이었다..
그리고 object 를 넣는 곳의 이름을 PopupMsgUI 라고 지어놔서
더더욱 헷갈리지 않았을까 싶다. (이름도 신경써서 잘 짓자 ^.^)
해결을 해서 너무나도 기쁘고 감사하고 정말 귀한 경험을 했다..!
그래도 다행히 이번에도 첫 제출날짜에 무사히 필수요구사항을 모두 완료하고 제출할 수 있어서 뿌듯하다.
그동안 개인 & 팀 과제를 진행해오면서 받았던 피드백을 바탕으로 이번 과제를 작업할 때 신경써서 체크한 부분들은 다음과 같다.
해설강의가 올라오면 참고해서 남은 선택요구사항도 구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오늘의 🍯정보 :
UI - Text - TextMeshPro
한글 깨짐 현상 해결하는 방법
유니티 UI - Text Mesh Pro 한글 깨짐 현상 해결하기
[Unity] TextMeshPro 한글 폰트 깨짐 해결, TMP 폰트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