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으로 하는 22년 1-9월 온라인 쇼핑 동향 분석 (1)

Journey to Data Analyst·2022년 11월 21일
0

Python

목록 보기
4/4

1. 분석의 계기

취업문을 두드리고 있던 어느날 나는 면접을 보면서 멘붕에 빠지기 시작했다…

11월 초 첫 면접 이후 이 개인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까지
내가 지금까지 배워오고 그에 맞춰서 해왔던 것들이, 다 부질없이 느껴지는 날들이었기 때문이다.

학원에서는 기본적인 것은 가르쳐주지만 기업 실무에 적용되는 것을 알려주기는 어렵다.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 하지만 외면하고도 있었던 것 같다. 그리하여 나는 면접에서 쓴 맛을 볼 수 밖에 없었다.

기업이 나에게 원하는 것은 참 많은데 나는 대비가 하나도 안되어있던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대기업에서 데이터 분석가를 하고 있는 형에게 Help!!를 외쳤다.

그리하여 얻은 주제들이 바로…! 온라인 쇼핑 동향 분석이었다.

노션에 작성했던 이유는 나의 무지함과 짧은 실력을 당장에 기록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나중에는 데이터 분석가로 취업을 (너무 절박하게) 하고싶지만 어떤 방향으로 분석을 시작할지 모르겠는

과거의 나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에게 보여주고싶은 글이기도 하다.

2. 자료 출처

KOSIS 국가통계포털
데이터 분석가들이 말하는 정보의 보고인 국가통계포털이다.

생각보다 다양한 주제의 자료들과 세분화된 통계치들이 있다.

크롤링을 해오는 것도 나의 코딩실력을 보여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이런 넓은 자료의 바다에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분석하는 것도
나의 능력이지 않을까?

심지어 나는 주변의 도움을 받고 있으니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다음에는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했는지와 전처리하는 과정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profile
성장하는 주니어 데이터 분석가(Tableau, SQL and Pytho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