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책을 공부하기 전에는 목차부터 쭉 훑는 것이 내 버릇이자 공부 방법인데, 이번 책도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목차부터 훑어보도록 한다.개요서론 (1주차)운영체제가 하는 일사용자 입장시스템 입장운영체제 정의하기컴퓨터 시스템 조직인터럽트저장 구조입출력 구조컴퓨터 시스
운영체제 수업 1주차 내용은 운영체제 개요로, 운영체제의 정의, 컴퓨팅 시스템 구조, 운영체제 구조,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종류 등에 대해서 다룬다.운영체제의 핵심 역할 중 하나는 CPU, 메모리, 입출력 장치와 기억 장치와 같은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을 프로그램에
목표프로세스의 여러 성분과 운영체제에서 이 성분들이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어떻게 일정관리되는지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 생성 / 종료되는 법, 이러한 연산 수행하는 시스템 호출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하는 법공유 메모리를 통한 프로세스 간 통신과 메세지 전달을 통한 프로세스 간
모든 현대 운영체제에선 한 프로세스가 여러 스레드 제어 가능.스레드의 기본 성분, 스레드와 프로세스의 차이멀티스레드 프로세스 설계의 주요 장점과 난관스레드 풀, 포크-조인, 그랜드 센트럴 디스패치와 같은 여러 암시적 스레딩 방법윈도우즈와 리눅스 운영체제의 스레드Pthr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의 기초. CPU에서 프로세스 간 전환을 통해 생산성 증가."프로세스 스케줄링"과 "스레드 스케줄링"은 보통 같은 의미로 사용. 여기서는 프로세스 스케줄링 process scheduling으로 일반적인 스케줄링 개념을 칭하고, 스레드 스케줄링 t
시스템은 보통 동시에, 혹은 병렬적으로 도는 여러(수백, 수천) 개의 스레드로 구성됨. 스레드는 주로 사용자 데이터를 공유함. 그러면서 운영체제는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여러 자료 구조를 갱신해야 함. 공유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지 않으면 경합 조
임계 구역 문제 알아봤음경합 조건 발생하는 경우 알아봤음경합 조건 해결법:저수준 하드웨어 해법 (메모리 배리어, 비교 후 교체 연산 등)고수준 해법 (상호배제 락, 세마포어, 모니터 등)경합 조건 해결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라이브니스 문제 (데드락)이 단원에서는
스레드가 한정된 자원에 대해서 경쟁할 때, 만약 자기가 원하는 자원이 남이 사용하고 있다면 자신이 쓸 수 있을 때까지 대기를 함. 근데, 이게 자꾸 남이 계속 사용하고 있으면 나는 평생 기다려야함. 이 상황을 데드락 deadlock이라 부름. 6 단원에서 일종의 라이브
컴퓨터의 주 목적: 프로그램 실행프로그램 및 이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자료는 실행 도중에 최소한 일부는 주기억장치에 있어야 함.현대 컴퓨터 시스템은 실행 중에 여러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올리고 관리함. 그러므로 여러 메모리 관리 스킴이 존재. 메모리 관리 스킴은 시스템의
9 단원에서 배운 메모리 관리 전략의 공통 목표: 동시에 최대한 많은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올려서 다중프로그래밍을 가능케 하기. 근데 프로세스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가야 실행이 가능했음.가상 메모리를 통해 프로세스가 전부 다 메모리에 안 올라가있어도 실행이 가능하게 해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