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24.04.15 최종 프로젝트

Amberjack·2024년 4월 16일
0

TIL

목록 보기
74/83
post-thumbnail

24.04.15 최종 프로젝트

오늘은 유저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빌드를 했다.

빌드

유저 테스트 진행 전에 테스트를 위해 빌드를 진행했다. 빌드를 진행하면서 발생한 문제가 2가지 있었다.

화면 해상도

우리가 작업한 UI의 해상도가 현재 1920 × 1080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그 이상 또는 그 이하의 해상도에서 UI가 이상하게 생기는 문제가 발생했다. UI를 고치는 것은 시간을 들이면 해결할 수 있겠지만, 문제는 인벤토리에서 사용되는 Grid가 문제였다. 해당 Grid들은 크기가 고정되어 있는데, 해상도가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인벤토리의 크기는 변하지만 Grid의 크기가 변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였다. 무엇보다, Grid 내 마우스의 좌표값을 가져오는 것을 1920 × 1080 크기에 맞춰 설정을 했기 때문에, 해상도 변경에 따라 마우스의 좌표값을 가져오는 것을 적용하면 매우 높은 확률로 게임을 시간 내에 완성하지 못할 것 같다.

이번 경험을 통해 해상도 적용을 위해서는 설계에서부터 해상도 대응을 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ItemGrid의 PanelSolt이 Null이 되는 문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2시까지 끙끙대다 멘탈이 나가서 TIL도 안쓰고 자버렸다... 결국 그 다음날 4월 16일에 어떻게 해결을 한 것 같기는 한데...

일단 파악한 문제는 던전 입장 시 Inventory UI가 2번 호출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 과정에서 아직 ItemGrid가 초기화가 되기 전에 Inventory가 호출되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파악을 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아직 모른다. 무엇보다 빌드를 하기 전 유니티에서 테스트를 했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가 빌드를 해서 테스트를 해보니 갑자기 튀어나온 버그이기 때문에, 완전히 해결되었는지 확정할 수가 없다.

같은 원리로 빌드 했을 때만 발생하는 버그가 더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계속 테스트를 해야할 듯.

유저 테스트 질문

유저 테스트에서 사용할 질문들을 작성했다.

일단 질문이 너무 많지 않도록 갯수를 어느정도 조절을 하기는 했는데, 그럼에도 질문이 많은 편인 것 같다. 현재 고민 중인 것은 유저 테스트를 받을 때 경품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 지이다.
현재 받은 배포 지원금에서 약 8만원 정도를 경품 지원에 사용을 할 것 같은데, 그걸 유저 테스트 2번으로 나누어 진행을 한다면... 어떻게 분배해야 할 지 고민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