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24.04.22 최종 프로젝트

Amberjack·2024년 4월 23일
0

TIL

목록 보기
79/83
post-thumbnail

24.04.22 최종 프로젝트

오늘은 유저 테스트 결과를 확인 및 피드백 수정을 했다.

유저 테스트 결과

유저 테스트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좋은 편인 것 같다.


게임의 난이도가 어려운 편으로 집계가 되었는데, 그 이유로는 보스를 잡지 못하면 게임 오버가 되기 때문인 것 같다. 잡몹들이 몰려서 보스를 타격하기가 어렵다는 이유였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무기의 공격 범위를 수정하거나, 무기의 등급을 Epic 등급을 추가하고, Epic 무기의 경우 무기 스킬이 나가도록 변경을 했다.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재화에 관해서는 불만이 많은 편이었다.
플레이어를 강화할 수 있는 룬스톤 조각의 경우, 획득하기가 어려워 강화를 몇 번하지 못했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또한, 골드의 경우 후반에 가면 골드를 쓸 곳이 없다는 것이 주요 피드백이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룬스톤 조각의 획득량을 증가하고,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그 보상으로 룬스톤 조각을 주도록 변경했다. 골드의 경우에는 장신구 아이템에도 등급을 추가하여 무기 외에 강화요소를 추가하기로 했다.


맵에 대한 불만 사항들도 있었다. 맵이 하나밖에 없어 너무 단조롭다는 피드백이었다.

이는 맵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튜토리얼에 대해서는 다시 보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또한, 튜토리얼의 UI가 읽기 힘들다던가, 좀 더 자세히 설명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서 다시 보기 기능과 튜토리얼 UI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무기의 경우 근접 무기가 평이 별로 좋지 않았다. 도끼의 경우 몬스터를 공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거나, 보스 몬스터를 잡을 때 불편하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이에 대해서는 도끼의 경우 타격하기 직전까지 몬스터를 추격하도록 수정을 했고, 또한 도끼의 크기를 키워 타격 범위도 넓어지도록 수정을 했다. 이외에, Epic 등급을 추가하여 무기 스킬들로 몬스터들을 처치하기 쉽도록 수정을 했다.


장신구에 대해서는 불평이 많았다. 장신구를 가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거나, 장신구에도 등급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이에 대해서는 나도 같은 생각이기 때문에, 장신구에 등급을 추가하거나, 장신구에 좀 더 메리트를 부여하는 쪽으로 수정을 해야할 것 같다.


소모 아이템의 경우, 체력 포션이 적용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인벤토리 UI에서는 다음 스테이지가 몇 스테이지인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도핑용 물약을 사용할 타이밍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피드백이 있었어서 인벤토리 UI에 스테이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를 했다.


인벤토리 이용의 경우, 대체로 만족을 하는 느낌이었지만 창고에 물건을 놓을 수 있는 개수의 표기나, 창고에서도 아이템을 강화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들이 있었다.

몇몇 피드백들은 우리의 기획 의도와 충돌하는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팀원들과 좀 더 상의를 해야할 듯 하다.


아이템 무게에 따른 디메리트 부여에 관해서는, 디메리트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거나 체력이 너무 많이 깎여서 후반부에 힘들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이에 관해서는 체력 감소 뿐만 아니라 이동 속도 감소를 추가하되, 체력 감소의 정도를 줄이도록 하기로 했다.


업적에 관해서는 보상이 있다거나 따로 볼 수 있는 곳이 없어 불편하다는 평이 있었다. 이에 관해서는 보상으로 룬스톤 조각을 주고, 시작 맵에서 업적을 볼 수 있는 오브젝트를 추가하였다.

회고

처음으로 유저 테스트를 진행하니 피드백을 통해 수정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아직 구현해야 하는 것들이 많아 시간이 부족하다... 일단 개선 사항들을 먼저 개선할까? 고민이 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