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심화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Amberjack·2024년 3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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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3.05 심화 팀 프로젝트 종료

오늘은 심화 팀 프로젝트의 발표 날이었다. 발표 외에는 1기 수료생 2분이서 오셔서 최종 프로젝트 진행했던 경험을 얘기해주셨다.

팀 프로젝트 피드백

확장성을 염두해 두고 만들기

특히 Enemy 같은 경우, BaseEnemy 코드를 만들어서 Enemy들이 공유하는 것들을 만들고, 이후에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따로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확장하기 쉽게끔 만들어야 한다.

저장 기능

Json으로 데이터 저장 시, PC 유저의 경우 Json 파일을 직접 수정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방식으로 서버 사용과 암호화가 있다.

  • 서버에 Json파일을 올려놓고 필요할 때 로드하여 사용하는 방법
  • Json 파일을 암호화하는 방법. AES 암호화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다고 하심

GameManager 작성법

우리 팀의 경우 GameManager에서 몬스터 프리팹을 가져오거나, 아이템 배열을 저장하거나 Json 파일 로드를 호출하도록 작성이 되어 있었는데, 튜터님께서 이는 객체 지향 원칙에서 단일 기능을 위배한다고 말씀하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각 역할을 수행하는 Manager들을 작성한 후, GameManager에서 해당 Manager들을 관리하는 방식을 사용하라고 하셨다.

예를 들어, 몬스터 프리팹을 불러오기 위한 ResourceManager를 선언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을 GameManager에서 하는 방식!

Utilites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을 제너릭을 활용하여 Utilites 폴더에 미리 선언해두고 사용하는 방식. 근데 내가 과연 이번에 사용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

1기 수료생 특강

기술적인 도전 과제 정리!

내가 어떤 기능, 목적을 가지고 어떤 기술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는지를 기록해놓아야 한다!!!!

ex) 옵저버 패턴, 오브젝트 풀링, 스크립터블 오브젝트 등 어떠한 목적을 위해 사용한 기술들을 사용하기로 한 이유를 기록해놓아야 한다.

명확한 ETA 설정 및 양식 관리

ETA? 마감기한!

ETA를 설정하여 관리, 팀원들끼리 소통하여 양식을 통일해놓기.

ETA 설정 시 주 단위, 일 단위 ETA를 설정하고, 매일 오전, 오후 2회 혹은 더 많이 팀원들과 교류하기.

트러블 슈팅 정리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한 버그, 문제, 유저 피드백! 게임을 조금 일찍 완성해서 유저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이 굉장히 좋다고 하심

스팀 출시

인디게임 갤러리에 있는 스팀 출시 가이드를 확인해도 충분히 가능하다.

비용은 12만 4천원 정도가 나왔으며, 출시 전 한달 정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
미국 국세청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다.

오늘의 회고

심화 팀 프로젝트가 끝난 것은 좋으나, 이제 내일부터 최종 프로젝트이다.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 지... 일단 기획을 몇일 하면서 확실하게 설계를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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