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codecamp] 프로젝트 3일차 회고

조혜인·2022년 8월 31일
0

팀 프로젝트

목록 보기
3/15

📚 오늘 한 일

ERD 수정

꾸준히 회의를 진행하면서 프론트 엔드분들과의 의견을 조율하다보니 데이터가 추가되거나 테이블이 추가되는 작업이 있다. 아무래도 아직 기획 초기단계라서 이번주까지 페이지 수정작업 뿐만 아니라 함께 페이지들을 보며 다들 놓치고 있던 부분들까지 고려하다보면 지속적인 수정작업을 피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ERD를 정립하는 과정에서 좋은 의견들이 많이 나와 놓친 부분들도 추가할 수 있었고, 나 또한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캐치하여 제시하면서 프로젝트를 제대로 시작하기 전에 모두 함께 고민해보고 방향을 생각할 수 있어서 참 다행이다.

API 작업

작업 충돌을 피하기 위해 API명세서를 기반하여 관련있는 API들끼리 묶어 작업을 나누었다. (GIT관리자 이므로 특별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할 부분이 많은 것 같다.) 나는 회원, 로그인, 이미지 등의 기능들을 맡게되었다. 회원을 등록할 경우 서비스 특성상 카드 정보를 받아야하여 회원정보 DB와 카드정보 DB는 1:1 관계에 있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회원정보 DB에 들어가는 변수가 꽤 있어서 카드정보 DB쪽에다가 회원ID를 달아놨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회원가입 요청이 들어오면 먼저 카드정보를 저장하고 리턴 받은 그 데이터를 함께 회원정보 DB에 담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카드정보의 ID가 회원DB로 오는 것이 맞았다.

이전에 진행했던 개인 프로젝트에서는 처음 생각한대로 진행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들도 어떤 방식으로 회원가입 시에 데이터들을 처리하는 지 조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profile
코딩은 역시 재밌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