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 05. 연관관계 매핑 기초

매빈·2023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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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A-progra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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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

객체지향 설계의 목표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조영호

예제 시나리오

  • 회원과 팀 존재
  • 각 회원은 하나의 팀에만 소속될 수 있음
  • 회원과 팀은 다대일 관계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

// 참조 대신 외래 키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
// Member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Column(name = "TEAM_ID")
    private Long teamId;
    
    ...
}

// Team
@Entity public class Team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
}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음

  • 외래키 식별자를 직접 다루기
  • 식별자로 다시 조회하기: 객체 지향적 방법은 아님

➡️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음
왜냐하면, 연관된 테이블/객체를 찾는 방식에 있어서 아래와 같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

  • 테이블: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음
  • 객체: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음

2. 단방향 연관관계

객체 지향 모델링

1) 객체 연관관계 사용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

2) ORM 매핑

// 팀 저장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 회원 저장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member.setTeam(team); // 단방향 연관관계 설정, 참조 저장
em.persist(member);

3) 참조로 연관관계 조회 - 객체 그래프 탐색

// 조회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관계 조회
Team findTeam = findMember.getTeam();

4) 연관관계 수정

// 새로운 팀 B
Team teamB = new Team();
teamB.setName("TeamB");
em.persist(teamB);

// 회원1에 새로운 팀 B 설정
member.setTeam(teamB)

3.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

양방향 매핑

// Member 엔티티는 단방향과 동일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

// Team 엔티티는 컬렉션 추가
@Entity
public class Team {
	@Id @GeneratedValue
    priav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team")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Member>();
    
    ...
}

// 반대 방향으로 객체 그래프 탐색
// 조회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team.getid());

int memberSize = findTeam.getMembers().size(); // 역방향 조회

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

  • mappedBy...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려움
    ➡️ 객체와 테이블 간에 연관관계를 맺는 차이를 이해하기!

객체의 양방향 관계

  • 객체: 양방향 관계가 아닌,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로 이루어짐
    - (회원 ➡️ 팀) 연관관계 1개 (단방향)
    - (팀 ➡️ 회원) 연관관계 1개 (단방향)
    ➡️ 즉,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함

    ex.
    // A 객체
    class A {
    	B b;
    }
    
    // B 객체
    class B {
    	A a;
    }
  • 테이블: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
    - 회원 ↔️ 팀 연관관계 1개 (양방향)
    ➡️ MEMBER.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 가짐 (양쪽으로 조인할 수 있음)
    	```
    SELECT FROM MEMBER M JOIN T ON M.TEAM_ID = T.TEAM_ID
    SELECT
    FROM TEAM T ON T.TEAM_ID = M.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를 가지므로, **외래 키를 관리하는 주체도 하나**
    ![](https://velog.velcdn.com/images/aoqlsdl/post/5b8ab040-d6b9-4f9d-bc4a-44424ac3affc/image.png)

연관관계의 주인(Owner)

  • 외래 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 여기서는 Member.team이 연관관계의 주인)

  • 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 역방향(주인이 아닌 방향)만 연관관계 설정
team.getMembers().add(member);

em.persist(member);

➡️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함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 모두 값을 입력해야 함)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team.getMembers().add(member);
//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
member.setTeam(team);

em.persist(member);

양방향 연관관계 주의사항

  •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 설정하기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기
  • 양방향 매핑 시에 무한 루프 조심하기(ex. toString(), lombok, JSON 생성 라이브러리)

양방향 매핑 정리

  •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객체 그래프 탐색) 기능이 추가된 것뿐
  •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음
  •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됨 (테이블에 영향 X)

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

  •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 선택X
  •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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