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
이와 동시에, 객체 사이의 결합도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둠.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의 패턴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각 객체들이 고리(Chain)로 묶여 있어
요청이 해결될 때까지 고리를 따라 책임이 넘어간다.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 클래스와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한다.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과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
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내부 표현 방법의 노출 없이 순차적인 접근이 가능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Interface)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객체 사이의 의존성을 줄여, 결합도를 ↓
중재자는 객체 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수행
특정 시점에서의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Ctrl + Z와 같은 되돌리기 기능을 개발할 때 주로 이용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주로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를 생성, 발행(Publish)하고
이를 수신(Subscribe)해야 할 때 이용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처리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패턴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된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함으로써
코드의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해준다.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Visit)하여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