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2.10.03~2022.10.07

케이·2022년 10월 4일
0

데일리 회고

목록 보기
109/142
post-thumbnail

2022.10.03

집안에 일이 있어 하루종일 바빴다. 알고리즘 풀려고 했는데 풀지 못하고 뻗음.

2022.10.04

한 일

  • 팀플: 리팩토링
  • 알고리즘 1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리팩토링 쉽지 않다. 공부하면서 항상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부분이 제일 어려웠었다. 머리로는 '공통된 로직을 추출해야 한다'까지는 알겠는데 막상 실전에서 써먹으려니 쉽지 않다. 공통되기는 하는데 꼭 하나씩 뭔가 티끌만한게 달라서 공통적으로 추출 하는게 쉽지가 않다거나... 오늘 작업에선 추상 클래스를 일단 인터페이스로 변경하기는 했는데.. 이게 맞는 방향인지는 잘 모르겠어서.. 공부를 좀 더 해봐야 할 것 같다.
  • 대자연을 맞이하고 컨디션이 너무 좋지 않아 아무것도 하기 싫었는데 그래도 알고리즘 1문제 풀고 영한님 강의 살짝 봤다......... 이것에 일단 만족해야겠다.......

2022.10.05

한 일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 토비의 스프링 깨작거리기
  • 넥스트 스텝 깨작거리기

느낀 점

  • 넥스트 스텝을 다시 오랜만에 각잡고 하려니..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난감해서 일단 책을 좀 읽고 코드를 좀 들여다보다가 덮었다. 이미 한 멤버들에게 좀 물어봐야 할 것 같다.
  • 토비의 스프링은.. 한창 스터디로 읽었다가 스터디가 어영부영 되면서 읽기가 중단 되었는데 마침 팀프로젝트 리팩토링 진행하면서 부분 부분 궁금한 점이 있어서 펼쳐보았는데... 읽을 때는 오! 그렇구나 하다가도 이걸 또 우리꺼엔 어떻게 적용시키지??????????? 라는 생각에 매번 좌절하게 되는거 같다..ㅋ... 하지만? 나는 어떻게든 해낼 것임 항상 그래왔듯이
  • 매일 매일 같은 루틴으로 살고자 영한님 강의랑 알고리즘 문제는 꾸준히 풀려고 노력하고 있다. 알고리즘은 정말 하루라도 풀지 않으면 실력이 쭉쭉 떨어지는 것 같다. 아직 초심자라서 그런거라 믿고 싶다.
  • 하루종일 대자연의 영향으로 진통제를 달고 있었는데 정말 너무 힘들어서 누워있고 싶었으나.. 그래도 오늘도 잘 이겨낸 나를 칭찬한다..

2022.10.06

한 일

  • 팀플: 리팩토링
  • 영한님 강의보기

느낀 점

  • 리팩토링 하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깨닫는닼ㅋ... 나름 작은 기능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연결된게 많아서 고치려면 모두 뜯어내고 설계부터가.. 달라지는게 되어버려서 롤백을 해버렸다..? ㅎㅎㅎ 좋은 설계란 무엇인가 생각이 들다가도 설계에만 매달리면 정작 개발을 할 수가 없으니까 애자일 적으로 개발해야하는데.. 쉽지않다....ㅎㅎ
  • 저녁먹고 알고리즘을 풀려고 했는데... 허리가 너무 아파서 서지도 앉지도 못하고 내내 누워있었다. ㅠㅠ 눕코딩을 했어야 했을까..?

2022.10.07

한 일

  • 팀플: 리팩토링

느낀 점

  • 리팩토링은.. 어제의 수습을 위해 revert.. 하고 뒤늦게 컨트롤러에 validation하는 부분을 추가했다. 5주 개발하고 끝났다! 가 아니라 계속해서 부족한 점을 보충해나가고 더 깔끔한 코드 좋은 코드로 어떻게 고쳐나갈까 생각하는 작업이 재미있다. 그래봤자 쪼렙이라 잘 하진 못하지만..ㅎㅎ
  • 오늘은 선약이 있어 오전 시간 리팩토링만 하고 다른 공부를 못했다. 이런날도 있는거지...ㅎ..
profile
삽질하며 깨닫고 배웁니다. (a.k.a 프로삽질러) + 이 구역의 회고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