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2.09.26~09.30

케이·2022년 9월 27일
0

데일리 회고

목록 보기
108/142
post-thumbnail

매일 짧게 기록해나가고 있습니다.

2022.09.26

한 일

  • 팀플 : 리팩토링, 이슈 정리

느낀 점

  • 주말 내내 코테 + 외출 등으로 쉴 시간이 없었던터라 피곤했던 거 같다. 정말 너무 쉬고 싶어서 팀플만 하고 점심 먹고 쉬었다. 체력이 좋으면 좋겠다.

2022.09.27

한 일

  • 팀플: bug fix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bug fix를 하면서 항상 느끼는 점이지만 일단 급하니까 하고 이거 개선해야지! 하고 생각만하고.. 까먹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 오늘은 바로 노션에 기록해두었다. 테스트코드를 신뢰할 수가 없어서 포스트맨으로도 확인을 하는 ㅋㅋㅋ웃지못할 일을 했다. 테스트코드 잘 짜고 싶다.
  • 오늘 영한님 강의는 페치조인에 관한 것이었는데 내가 알고있던 부분은 정말 정말 일부분이라는 것을 알았고 개념 정리를 새로 해서 여러번 봐야 겠다고 느꼈다.
  • 이틀 알고리즘 안 풀었을 뿐인데 너무 알고리즘과 멀어진 느낌이 들었다;; 어제는 그냥 쉬느라 미뤄뒀지만 오늘은 다시 풀 수 있는 문제들을 풀고 + 모르던 개념들을 조금 공부했다. 이렇게 계속 해 나가다보면 언젠간 알고리즘과 더 친해지지 않을까 싶다. 너무 어렵게 느껴지던 것도 계속 두드리고 귀찮게 하다보면 친해지겠지. 분명 그럴 것이다.

2022.09.28

한 일

  • 팀플: 테스트 코드 고치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엔티티 구조를 바꾸느라고 깨진 테스트 코드들을 고쳤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혼자가 아니라 함께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정말 많은 삽질을 했는데 마지막에 결국 모두 초록불이 떠서 너무 행복했다. 롬복에@Accessors 라는 아이가 있길래 썼다가 삽질을 그렇게 오래 할 줄은 생각도 못했다.

    A container for settings for the generation of getters, setters and "with"-ers.
    Complete documentation is found at the project lombok features page for @Accessors .
    Using this annotation does nothing by itself; an annotation that makes lombok generate getters, setters, or "with"-ers such as lombok.Setter or lombok.Data is also required

    근본부터 찾아보다 이걸 읽고 앗차!!! @Getter@Accessors가 실행시킨 Getter가 있으니 잭슨이 헷갈려서 오류를 뿜는거였닼ㅋㅋㅋ(아직까지 내가 이해한바로는;) Jackson이랑도 서둘러 친해져봐야겠다..ㅎ..

  • 알고리즘은..ㅎ... 정말 바보같은 실수로 삽질을 한참했다 ㅋㅋㅋㅋㅋ n이 들어가야할 자리에 k를 넣고 k가 들어갈 자리에 n을 넣고 ^^....... 정신을 똑바로 차리자..

  • 오늘의 JPA 강의에서는 JPQL 다형성 쿼리, 벌크 연산에 대해서 들었는데 사실 많이 집중해서 듣지 못한거 같다.. ㅠㅅㅠ.. 복습해야지...........................

2022.09.29

한 일

  • 팀플: 리팩토링
  • 알고리즘 문제 풀기
  • 리팩토링을 위한 자료조사..

느낀 점

  • 메인 도메인 리팩토링을 오늘 끝 마쳤다! 필요없는 repository와 도메인 객체들도 줄어서 한결 보기 좋아졌다.
  • 페치 조인과 페이징 처리를 한번에 쓰려고 하니 오류가 나서 왜 때문인지 열심히 구글링을 해봤다. 페치 조인은 자식 1개에만 가능하고 여러개일 때는 오류가 난다는 글을 보았다. 지금 구조가 자식이 1개가 아니라 여러개라서... 그럴 수 있구나 생각했다. 그래서 이걸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가? 찾아보다가 batch_size를 알게 되어 있는데 이미 프로젝트에 적용되어 있는 것..? 아니.. 생각해보니 몇달전에.. 분명히.. 찾아봤는데... 완전 잊고 있었다... 정신머리;; 무튼 내일 리랑 얘기해보면 또 생각보다 쉽게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사실 오늘 계획이 완전히 틀어져버려서 책상에 앉은 시간이 별로 없었는데 그래도 알고리즘은 매일 풀기로 했으니까 1문제지만.. 그래도 풀었다. 어렵지만 조금씩 해나가는 재미가 있다. 잘하고 싶다.
profile
삽질하며 깨닫고 배웁니다. (a.k.a 프로삽질러) + 이 구역의 회고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