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809 내일배움캠프 3일차

Minsang Kim·2023년 8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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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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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8시에 일어나는 것도 슬슬 적응이 되고, 이제 12시만 되면 피곤해지는 나.
프로젝트 마감은 내일까지인데 어제 거의 다 끝내버리고 오늘 몇 개 더 하니까 끝나버렸다.
마치고 만들다 만 게임 손 좀 보는 시간을 가졌다. 리슬라임은 피드백이 배고프다... (리슬라임은 제 깃허브에 있습니다. 많관부)


SoSo한 수정

일단 오늘 프로젝트에서 개선 한 내용은 사운드를 추가했다. 기존에는 성공시에만 소리가 있었는데 실패할 때 나는 소리, 게임이 종료될 때 나오는 소리도 추가해주었다. 에셋 스토어를 이용했다. " 유니티는 역시 에셋스토어 !" 그리고 또 카드 사라지는 애니매이션도 소소하게 추가했다. 그러고 시간이 남아 코드 개선할 점이 있나 하고 둘러보다가 잡다하게 개선해 보았다.

  1. Invoke() 는 일정 시간 이후에 어떤 함수를 호출하는 함수다. 인자로 함수의 이름을 특이하게 String으로 받는다. 그래서 함수 이름에 따옴표를 붙여야 하는 내가 볼 땐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 왜 이상하냐면 그 함수에 커서를 올려놓아도 문자열이 되버린 함수는 인식이 안된다는 점. 하지만 유니티도 이상한 걸 안다는 점. Alt + Enter 를 통해 개선해주라고 조용히 소리치고 있다.

    유니티 : " nameof !!"

    함수 이름을 문자열화 해주는 친구인거 같다. 어쨌든 이걸로 유니티도 편안해진거 같고 나도 편안해졌다. 근데 더 편해지려면 코루틴 써야하는 거 아닌가 아닌가..

  2. PlayerPrefs.GetInt() 는 미리 저장되어 있던 변수 값을 Int 형으로 받아오는 함수다. 그런데 미리 이 값이 있는지 PlayerPrefs.HasKey() 를 통해 알아내야 한다. 번거로운 MZ하지 못한 느낌이다. 하지만 유니티도 MZ다.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을 위한 방법이 있었는데 GetInt() 함수의 두번째 인자를 받을 수 있었는데, 그것이 없을 때의 값이 된다. 즉시 적용.


세줄 요약

  • 프로젝트 조기 마감 해버림
  • 유니티의 조용한 외침을 듣자
  • 리슬라임이 더 퍼졌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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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만 하다가 개발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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