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 Glide, Picasso, Coil 등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 라이브러리(Image library)의 폭은 넓다.
하지만, 메모리 관리 측면에서 누가 젤 잘하는지 항상 속으로 궁금했다
Glide Picasso CoilRecyclerView에 Adapter를 붙이고 로드! Coil 같은 경우에는 이미지 곡선처리하는데 이미지뷰 자체가 아닌 이미지 자체를 곡선처리 해버려서 모든 라이브러리가 곡선처리는 따로 하지 않도록 RoundedImageView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이미지에 라운딩 값을 주었다.
Glide =>아주잠깐 300MB까지 치솟다가 잠잠해진 후 GC가 자주 일어나지는 않았다.
Picasso=>처음에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나 싶더니 거의 500MB 넘게 찍고 가비지 컬렉팅을 엄청나게 하면서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갔다.
Coil => 다 된거 맞나? 싶을정도로 메모리 사용량이 적었던 Coil. Native 부분에서 50MB나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