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μ–Όλ§ˆλ‚˜ 잘 μž…λ ₯ν•˜λ‚˜μš”? HCI μœ μ € μŠ€ν„°λ”” - (1) κΈ°νšμ•ˆ ꡬ상

BroccolismΒ·2021λ…„ 7μ›”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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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 user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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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Œ€ν•™κ΅ 2021λ…„ 1ν•™κΈ° μΈκ°„μ»΄ν“¨ν„°μƒν˜Έμž‘μš©(HCI) ν•™λΆ€ κ³Όλͺ©μ„ μˆ˜κ°•ν•˜λ©° μ§„ν–‰ν•œ ν”„λ‘œμ νŠΈμž…λ‹ˆλ‹€.
μœ μ € μŠ€ν„°λ””μ— μ‚¬μš©ν•œ μ‚¬μ΄νŠΈ: https://odd-keyboard.web.app/
이번 κΈ€μ—μ„œλŠ” ν”„λ‘œμ νŠΈμ˜ λͺ©ν‘œμ™€ μ›Ήμ‚¬μ΄νŠΈ κΈ°νšμ•ˆμ„ μ†Œκ°œν•©λ‹ˆλ‹€.

λ°œλ‹¨

λ²„νŠΌ λ””μžμΈ. μ–΄λ–€ μƒ‰κΉ”λ‘œ μ–΄λ–€ 크기의 λ²„νŠΌμ„ νŽ˜μ΄μ§€μ˜ μ–΄λŠ 뢀뢄에 μ–Όλ§ŒνΌμ˜ 여백을 두고 λ„£μ–΄μ•Όν• κΉŒ? λΌλŠ” 고민을 항상 ν–ˆμŠ΅λ‹ˆλ‹€. λ””μžμ΄λ„ˆκ°€ μžˆλ‹€λ©΄ κΉ”λ”ν•˜κ²Œ 해결될 λ¬Έμ œκ² μ§€λ§Œ 1인 ν”„λ‘œμ νŠΈλ₯Ό μ§„ν–‰ν•˜κ±°λ‚˜ λ””μžμ΄λ„ˆμ‘°μ°¨ 잘 λͺ¨λ₯Ό κ²½μš°μ—λŠ” 고민에 빠질 μˆ˜λ°–μ— μ—†μ£ .
μ΄λ ‡κ²Œ μ²˜μŒμ—λŠ” λ‹¨μˆœνžˆ μ„œλ‘œ λ‹€λ₯Έ λ²„νŠΌμ„ λͺ‡κ°œ λ°°μΉ˜ν•˜κ³ , μ‚¬μš©μžκ°€ μ–΄λ–€ 뢀뢄을 주둜 λˆ„λ₯΄λŠ”지 μ•Œμ•„λ³΄λŠ” μ‹€ν—˜μ„ μƒκ°ν–ˆμŠ΅λ‹ˆλ‹€.

β€œμ €μ˜€λ‹€λ©΄ 큰 λ²„νŠΌλ„ μ’‹μ§€λ§Œ, μž‘μ€ λ²„νŠΌμ— λŒ€ν•œ 연ꡬ도 ν•  것 κ°™μ•„μš”. 이λ₯Όν…Œλ©΄ ν‚€λ³΄λ“œ 같은?”

아이디어 λ°œν‘œ μ‹œκ°„, κ΅μˆ˜λ‹˜μœΌλ‘œλΆ€ν„° μƒκ°μΉ˜λͺ»ν•œ 쒋은 쑰언을 μ–»μ—ˆκ³  λ°©ν–₯을 ν‹€μ—ˆμŠ΅λ‹ˆλ‹€.

Where they touch?

μƒˆ ν”„λ‘œμ νŠΈλͺ…이 λ§Œλ“€μ–΄μ‘ŒμŠ΅λ‹ˆλ‹€.
이번 ν”„λ‘œμ νŠΈμ—μ„œ μ•Œμ•„λ³΄κ³  싢은건 λ‹€μŒκ³Ό κ°™μŠ΅λ‹ˆλ‹€:

λͺ¨λ°”일 ν™˜κ²½μ—μ„œ
1. μ‚¬μš©μžκ°€ ν‚€λ³΄λ“œλ₯Ό λˆ„λ₯Ό λ•Œ μ •ν™•νžˆ μ–΄λ–€ 지점을 ν„°μΉ˜ν•˜λŠ”κ°€
2. ν‚€λ³΄λ“œμ˜ μ–΄λ–€ μš”μ†Œκ°€ μ‚¬μš©κ°μ— 영ν–₯을 λ―ΈμΉ˜λŠ”κ°€
3. μ‚¬μš©μžλŠ” λ²„νŠΌμ„ λˆ„λ₯΄κΈ° μœ„ν•΄ μ •ν™•νžˆ μ–΄λ–€ 지점을 ν„°μΉ˜ν•˜λŠ”κ°€

즉, μ‚¬μš©μžκ°€ μ‹€μ œλ‘œ ν„°μΉ˜ν•˜λŠ” 뢀뢄이 μ–΄λ”˜μ§€λ₯Ό μ•Œκ³  μ‹Άμ—ˆμŠ΅λ‹ˆλ‹€. 이걸 μ•Œλ©΄, λ‹€μŒ μ„œλΉ„μŠ€λ₯Ό λ§Œλ“€ λ•Œμ—λŠ” 더이상 β€œμ΄ λ²„νŠΌμ΄ μ—¬κΈ° 이런 크기둜 λ“€μ–΄κ°€λŠ”κ²Œ κ³Όμ—° λ§žμ„κΉŒβ€¦β€ν•˜λŠ” μ˜κ΅¬μ‹¬μ΄ 듀지 μ•Šμ„ν…Œλ‹ˆκΉŒμš”. μ‹€μ œ μ„œλΉ„μŠ€λ₯Ό μ œμž‘ν•  λ•Œ ν‚€λ³΄λ“œ 크기λ₯Ό μ‘°μ ˆν•  μˆ˜λŠ” μ—†κ² μ§€λ§Œ 이건 κ·Έλƒ₯, κΆκΈˆν–ˆμŠ΅λ‹ˆλ‹€.
κΆκΈˆν•  λ•Œ μ΄μ§œμ•„λ‚˜μš”μ˜Ή

μ‹€ν—˜μ˜ μ’…λ₯˜

ν‚€λ³΄λ“œ μ‹€ν—˜κ³Ό λ²„νŠΌ μ‹€ν—˜, 2가지 μ‹€ν—˜μ„ μƒκ°ν–ˆμŠ΅λ‹ˆλ‹€.

1. ν‚€λ³΄λ“œ μ‹€ν—˜

  • ν‚€ λ²„νŠΌ 1개 (β€˜γ„±β€™, β€˜γ„΄β€™κ³Ό 같은 자λͺ¨ ν•˜λ‚˜)의 크기
    • 클 λ•Œ, μž‘μ„ λ•Œ 2κ°€μ§€λ‘œ ꡬ뢄
  • ν‚€ λ²„νŠΌμ΄ μ•„λ‹Œ λΆ€λΆ„, 즉 여백을 ν„°μΉ˜ν–ˆμ„ λ•Œμ—λ„ μž…λ ₯ν•œ κ²ƒμœΌλ‘œ 생각할지에 λŒ€ν•œ μ—¬λΆ€
    • λ§Œμ•½ μ—¬λ°± ν„°μΉ˜λ₯Ό ν—ˆμš©ν•˜μ§€ μ•ŠλŠ” 경우, β€˜γ„±β€™μ„ μž…λ ₯ν•˜κΈ° μœ„ν•΄μ„œλŠ” μ •ν™•νžˆ β€˜γ„±β€™ ν‚€ μ˜μ—­μ„ ν„°μΉ˜ν•΄μ•Ό μž…λ ₯으둜 인정

2. λ²„νŠΌ μ‹€ν—˜

  • λ²„νŠΌ μœ ν˜•λ³„λ‘œ μ–΄λŠ 뢀뢄을 ν„°μΉ˜ν•˜λŠ”μ§€
    • λΌλ””μ˜€λ²„νŠΌ, κΈ€μžλ§Œ μžˆλŠ” λ²„νŠΌ, 배경색이 μžˆλŠ” λ²„νŠΌ λ“±

좔가적인 고렀사항

μ‹€ν—˜μ˜ 결과물둜 μ‚¬μš©μžκ°€ ν„°μΉ˜ν•œ λΆ€λΆ„μ˜ x, yμ’Œν‘œλ₯Ό λ°›μ•„μ™€μ„œ μ›Ήμ‚¬μ΄νŠΈ 화면에 ν‘œμ‹œν•˜λ €κ³  ν–ˆμŠ΅λ‹ˆλ‹€. ν•˜μ§€λ§Œ 쑰금만 잘 생각해보면 μ‚¬λžŒλ“€λ§ˆλ‹€ μ‚¬μš©ν•˜λŠ” νœ΄λŒ€ν° κΈ°κΈ° μ’…λ₯˜κ°€ λ‹€λ₯Ό 것이고 그에 따라 screen size μ—­μ‹œ λ‹¬λΌμ§ˆ 것이기 λ•Œλ¬Έμ— μ—¬λŸ¬ μ‚¬μ΄μ¦ˆμ— λŒ€ν•œ 핸듀링이 ν•„μš”ν–ˆμŠ΅λ‹ˆλ‹€.
λ‹€μŒ ν¬μŠ€νŒ…μ—μ„œλŠ” 이 문제λ₯Ό ν•΄κ²°ν•œ 과정을 μ€‘μ μ μœΌλ‘œ 닀루렀 ν•©λ‹ˆλ‹€.

profile
섀계λ₯Ό μ’‹μ•„ν•©λ‹ˆλ‹€. μ½”λ“œλ„ 적고 그림도 그리고 글도 μ”λ‹ˆλ‹€. λ„“κ³  얕은 κ²½ν—˜μ„ μŒ“κ³  μžˆμŠ΅λ‹ˆλ‹€.

0개의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