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x 파일
- 모델링, 메테리얼, 애니메이션 클립 등이 하나로 합쳐 있는 파일
- 다양한 3D 콘텐츠에 많이 쓰이고 있는 파일 형식의 하나
-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마다 사용법이 약간씩 다름
- 유니티 3D에서는 Animator Controller를 이용하여 동작을 설정함
Mixamo 사이트
- https://www.mixamo.com/
- Adobe 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Fbx 캐릭터 사이트
- 여러 캐릭터와 다양한 동작들이 제공
- 특히 유니티 전용 Fbx 파일을 받을 수 있음
-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함
- 구글, 페이스북, 애플 아이디 연동 가능
- 캐릭터 하나와 동작 하나를 골라 Fbx for Unity3D 옵션을 선택 후 다운로드해 유니티 3D에서 임포트 함
- 프로젝트 뷰에 Fbx파일을 임포트 한 후 씬에 넣기 전 Inspector 창을 보면 Model, Rig, Animation, Materials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
Fbx in 유니티 3D
- Rig 메뉴에서 Generic을 Humanoid로 바꾸고 Apply
- 사람 형태의 뼈대와 그에 맞게 설정된 애니메이션 클릭을 최적화해서 이용하기 위함
- Fbx 파일을 씬에 배치시킨 후 Inspector를 보면 Animator가 추가되어 있음
- 프로젝트 뷰의 Fbx 소스의 Inspector 메뉴 중 Materials에서 Extract Textures, Extract Materials를 각각 선택하여 Textures와 Materials를 추출
Fbx File Setting 방법
- Mixamo 사이트 접속
- 캐릭터 옵션 클릭
- 캐릭터 하나와 동작 하나를 골라 Fbx for Unity3D 옵션을 선택
- 다운로드해 유니티 3D에서 Improt
- Model 클릭
- Rig 클릭 → Humanoid 세팅 → Apply
- Animation 클릭 → PLAY 해 볼 수 있음
- Materials 클릭 → Extract Textures 추출 → 폴더 선택
- 3개 이미지 생성
- Directional Light 세팅 완료
Animator Controller 생성
- Asset → Create → Animator Controller로 생성함
- Animator Controller를 생성하면 해당 UI가 화면에 보임
- Fbx 파일의 Animation Clip을 드래그하여 넣음
- 세팅이 끝나 완성된 Animator Controller를 씬에 있는 캐릭터에 넣음
Animatro Controller 생서과 적용해보기
- Asset → Create → Animator Controller로 생성함
- Animator Controller를 생성하면 해당 UI가 화면에 보임
- Animator Controller 선택 후 삽입
- Apply Root Motion 해제
- Fbx 파일의 Animation Clip을 드래그하여 넣음
- Loop 반복 더블클릭 혹은 Loop Time 선택 후 플레이
- Animator Controller 선택 후 카피
- 모든 Animator 동작은 Entry에서 시작
- 내가 세팅한 Transition의 순서대로 생성됨
Quiz
- Fbx 파일에 관련된 설명
→ 모델링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 애니메이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 메테리얼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 Mixamo 사이트와 관련된 설명
→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다(구글,페이스북, 애플 연동 가능)
→ 다양한 무료 캐릭터들이 존재한다
→ 다양한 캐릭터와 동작 소스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 유니티 3D에서 Fbx 임포트 후 Texture 관련 작업을 하기 위해 이용하는 메뉴는?
→ Inspector의 Materials
직접 만들어본 Fbx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