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in
- 지형을 뜻하며 게임 및 다양한 3D 공간을 요구하는 콘텐츠에서 지형은 매우 중요한 개념
- 특히 MMORPG에 많이 등장하는 산과 들, 나무, 물등은 3Dsmax와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직접 모델링 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개념
- 대부분 게임엔진에서 지형 구축 시스템을 통해 제작됨
- Asset Store의 에셋을 활용하여 큰 어려운 없이 다양한 지형을 만들 수 있음(지형의 텍스처, 나무, 건물, 물 등)
Terrain 생성
- 게임의 지형을 직관적, 효율적으로 만드는 시스템 제공
- 평평한 지형이 생성되면 Terrain 관련 메뉴들을 통해 입체적 모양으로 만들어 감
- GameObject → 3D Object → Terrain 메뉴에서 선택하여 생성(또는 하이카리이창에서 우클릭
Terrain Inspector
- Terrain 항목에 5가지 아이콘들을 이용하여 지형
- 인터넷에서 ‘Ground Texture’, ‘Grass Texture’ 등으로 검색하여 이미지 소스 찾고 Import 하여 실습하기
지형 생성 방법
- 3D Object - Terrain 클릭하여 생성
일반적으로 Terrain의 Height는 Width, Length의 절반 크기로 세팅
- Paint Terrain의 Brushes로 지형의 형태 변경
- 텍스처 이미지를 검색하여 Import
- Paint Texture - Edit Terrain Layers - Create Layer 클릭하여 Import한 텍스처 이미지 선택
나무 생성 방법
- Asset Store에서 나무 Asset을 Import
- Paint Tree - Add Tree 클릭하여 Import한 나무 선택하여 브러시로 지형 생성
Tree Density로 나무의 밀도 설정, Tree Height로 나무의 높이 설정
물 생성 방법
- Asset Store에서 물 Asset을 Import
- Import한 물 Asset을 씬으로 드래그&드롭
Quiz
- Terrain과 관련된 설명
→ 직관적으로 지형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산과 들처럼 3D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만들기 힘든 지형들을 쉽게 만들 수 있다
- Terrain 메뉴에서 색과 관련된 메뉴는?
→ Paint Terrain
- Terrain을 생성한 후 크기를 바꾸고자 할 때 사용하는 메뉴는?
→ Terrain Settings
내가 만든 Terrain
산골짜기 계곡을 표현해보았다 나무들이 듬성듬성 있어보이는건 그래픽이 깨져서 그런거같다
화면을 줌인 하면 나무들이 더 잘, 예쁘게 보인다
위에서 보았을 때 조화로운 지형이 아닌듯해 조금 더 다듬는 연습을 해야할거같다
화면을 줌인했을 시 보이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