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3D 카메라

KIMCHOWON·2022년 8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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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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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개발환경에서의 Camera

Main Camera

  • 실행 결과물을 보여주는 Game View는 Main Camera가 비추고 있는 뷰와 동일함
  • Skybox
    Main Camera가 바라보는 화면이 하늘을 보이도록 함
  • Solid Color
    Main Camera가 3D 물체를 원근감으로 바라봄
  • Orthographic
    Main Camera가 3D 물체를 원근감 없이 평면처럼 바라봄

Align with View 기능

  • 현재 작업 중인 Scene에서 보이는 그대로 Main Camera와 동일하게 세팅 가능
    → Scene View와 Game View를 동일하게 만들어 줌
  • 단축키 : Ctrl + Shift + F

2D 개발환경에서의 Camera

Canvas

  • Game View의 Out Line을 보여주는 흰색 선
  • 2D UI의 요소들은 추가로 생성하면 기존에 만들어진 Canvas 위에 생성됨
  • Canvas 안에 2D Object가 존재해야 실행 결과 화면에 보임
  • Scene에서 2D 요소가 생성되면 자동으로 Canvas가 생성되며 2D 요소들은 모두 Canvas에 속하게 됨
  • Canvas는 Game View의 Out Line을 흰색으로 보여줌
  • 일반적으로 2D 작업 시에는 2 by 3 Layout으로 Game View와 Scene View를 함께 보며 작업하게 됨

2D UI

  • Button에 있는 Text의 크기에 맞게 Rectangle Tool을 조절
  • 2D Object에서는 Text의 Font Size를 조절해야 Text의 계단현상이 발생하지 않음

Game View 해상도 설정 방법

  • Game View의 Free Aspect에서 원하는 비율로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음
  • Free Aspect 하단에 있는 + 버튼으로 원하는 비율을 추가할 수 있음
  • 개발 플랫폼을 변경하면 해당 플랫폼의 해상도 목록으로 변경됨
    실행할 스마트폰의 해상도를 검색하여 개발하면 풀스크린으로 실행할 수 있음

2D UI 요소

TextMeshPro

  •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TextMeshPro(TMP)는 사용자 정의 셰이더 세트와 함께 고급 텍스트 렌더링 기술 사용
    텍스트 스타일링 및 텍스처링과 관련하여 사용자에게 놀라운 유연성을 제공하면서 상당한 시각적 품질 향상을 제공
  • 텍스트 서식 및 레이아웃에 대한 향상된 제어 기능 제공
    문자, 단어, 줄 및 단락 간격, 커닝, 양쪽 맞춤 텍스트, 링크, 30개 이상의 리치 텍스트 태그 사용 가능, 다중 글꼴 및 스프라이트 지원, 사용자 정의 스타일 등
  • Hierarchy창 → 우클릭 → UI → Text - TextMeshPro → 팝업 창 다운로드 → Project창 → Assers → Example → 여러가지 샘플 사용 가능

해상도

Game View Resolution

  • Game View 다양한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음
  • 하단의 ‘+’ 버튼을 통해 직접 해상도 지정 가능
  • Game View 해상도가 변경되면 Canvas에 그대로 적용됨

Quiz

  1. 유니티에서 모든 Scene에 포함되어 있는 요소이며 Game View에 그대로 나타나게 되도록 비추고 있는 것은?
    → Main Camera
  2. Main Camera의 세팅과 현재 작업하고 있는 Scene View를 동일시 시켜주는 메뉴는?
    → Align with View
  3. 2D Canvas와 관련된 설명
    → Game View의 아웃라인을 보여준다
    → 2D 요소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생성된다
    → 2 by 3으로 작업해야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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