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인터페이스 구성
- Hierarchy View : Scene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리스트
- Came View : 플레이 버튼을 눌러 실행하였을 시 보이는 결과 창
- Scene View : 요소들을 배치하고 실질적인 자겁을 하게 되는 창
- Project View : 현재 프로젝트에 생성, 임포트 되어 있는 소스파일들을 보여주는 창
- Console View : 에러 관련 내용이나 프로그래밍의 디버그 결과물을 보여주는 창
- Inspector View : Hierarchy에서 선택된 각 요소의 세부 내용을 보여주는 창
카메라 이동 방식에 따른 조작 방법
- 자유회전(Rotate)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가운데를 중심으로 회전(Orbit) : Alt + 마우스 왼쪽 버튼
- 확대 / 축소(Zoom In, Out) : 마우스 휠 스크롤
- 이동 : 마우스 휠 클릭 후 이동
Object 컨트롤 방법
- W(이동) : 오브젝트를 X, Y, Z축으로 이동시키며 X, Y, Z축의 화살표 머리를 잡고 이동
- E(회전) : 오브젝트를 X, Y, Z축으로 회전시킴
- R(크기) : 오브젝트의 크기를 X, Y, Z축 기준으로 조절함
레이아웃
- Window → Layouts에서 여러 레이아웃으로 편하게 바꿀 수 있음
- Default, 2 by 3, 4 Split이 주로 사용됨
- 각각의 뷰는 마우스 우 클릭 후 Maximize(최대화), Close Tab(뷰 닫기), Add Tab(다른 뷰 추가) 진행 가능
주요 용어
- 게임 오브젝트 : 기본적으로 Transform(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컴포넌트)를 추가하여 사용함
- 씬 : 여러 장면의 관리를 통해 게임의 레벨 혹은 스테이지 등을 제어할 수 있음
- 프리팹 : 게임오브젝트의 원본을 만드는 개념
- 에셋 : 유니티 안의 다양한 자원을 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