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기 - 2022.11.01

J4mbo9·2022년 11월 1일
0
post-thumbnail

📌 Pre - Project 9일차

벌써 11월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나는 11월 시작과 함께 지옥을 맛보았다..
하... 진짜 .. 요근래 가장 힘들었다... 로컬에서 프로젝트 실행 후 포스트맨으로 테스트 했을때 이상없어서 ec2서버 배포하려고 ec2서버에 빌드를 했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떴었다..

Error starting ApplicationContext. To display the conditions report re-run your application with 'debug' enabled.
2022-10-31 00:18:03.461 ERROR 7833 --- [           main] o.s.boot.SpringApplication               : Application run failed

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UnsatisfiedDependencyException: Error creating bean with name 'answerController' defined in URL [jar:file:/home/ubuntu/pre030-0.0.1-SNAPSHOT.war!/WEB-INF/classes!/com/codestates/answer/controller/AnswerController.class]: 
.
.
.

 nested exception is java.lang.IllegalArgumentException: Could not resolve placeholder 'jwt.secret-key' in value "${jwt.secret-key}"
 .
 .
 .
    

정말 처음엔 ec2 서버가 잘못된 줄 알고 서버삭제 했다가 다시 생성,
그 다음엔 빌드한 파일이 jar가 아니라 war라 안된건줄알고 다시 jar로 변환,
Service와 Controller에 @Service, @Controller 어노테이션 확인했었는데 안됐었다..😡

그러다가 ec2 서버에 직접 git clone 해서 빌드업했는데 성공!!!! 인줄 알았으나 main 브랜치에는 프로젝트 생성 직후 있는데 main메소드 밖에 없어서 빌드가 된 것 이었다..

그 뒤 dev브랜치를 git clone 해서 빌드했는데 실패..진짜.. 3일동안 이것만 붙잡고 있었다.. 그러다가 팀원분이 혹시 환경변수 확인해봤냐고 물어봐서 서버에 설정 해줬는데도 안됐었다...

그리고 다시 에러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다가 결국은 포기하려다가 마지막으로 OKKY 사이트에 물어보자 하고 글을 올린뒤 서버배포하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다가 올린 질문에 댓글이 달렸다.

?!!!
에러를 다시보자.

 nested exception is java.lang.IllegalArgumentException: Could not resolve placeholder 'jwt.secret-key' in value "${jwt.secret-key}"

이미 에러에 답이 있었다.....😭

처음 환경변수 설정할때에는 vi /etc/profile로 편집했었는데 뭔가 잘못했었나보다..

위 댓글을 보고 에러를 본 뒤 ec2서버 환경변수 설정을 찾아보다가
vim .bash_profile 로 설정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서버 배포 성공 ㅠㅠㅠ

처음에 에러를 전체적으로 본뒤 차례대로 했었으면 하루만에 해결할 문제를 3일동안 붙잡고 있었다..

진짜 빌드하고 서버배포가 되고 나서는 그 기분을 말로 표현 할 수가 없다...
근데 막상 에러들과 내가 했던 방법들을 제대로 기록안했어서 지나고 보니
했던 방법들이 다 기억나지 않는다. 앞으로는 에러들과 했던 방법들을 다 기록해가야겠다..

profile
개발개발개발개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