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0.05 TIL⛅️

조배·2022년 10월 5일
0

TIL

목록 보기
11/30
post-thumbnail

오늘 기특하게 혼자 피어있는 꽃을 보았다.
'가장 먼저 핀 꽃은 가장 먼저 질까?'라는 의문에 검색을 많이 해보려 했지만
내가 지켜보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아마 정글에서의 하나의 삶의 낙이 되지 않을까 싶다.

망사용료

최근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 사이트인 '트위치'의 화질이 720p로 감소했다.

트위치는 영상 화질 720p로 변경하기 단, 하루 전에 공지로 사용자에게 알렸다.
나도 트위치를 종종 시청했기 때문에 이 소식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왜 그랬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망 사용료에 대한 심각성을 알게 되어 공유하고자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알기 전에 망 사용료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쉽게 정리하고 가겠다.
통신사(SKT, KT, 유플러스)가 쉽게 백화점이라고 예를 들겠다.
백화점에서 트위치라는 상점을 입점하였고, 당연히 백화점에 월세(접속료)를 낸다고 하겠다.
여기서 트위치라는 상점이 엄청난 히트를 하였고, 사람이 붐비게 되었다.
백화점은 이렇게 인기가 많은 상점에 사용자가 많으니 돈을 더 내라고(망 사용료) 통보한다.
망 사용료를 쉽게 설명하고자 위의 예시를 들었고, 나도 처음에는 사실 많이 와닿지 않았다.
왜 와닿지 않았을까? 바로 내가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다는 생각이 안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피해를 봤다. 몇가지 예시를 들겠다.

  1. 화질 별 가격차이 (유튜브나 여러 스트리밍 플랫폼이 비슷하다)
  2. 동영상 시청시 광고
  3. 트위치의 구독시스템 (구독하지 않으면 모든 기능을 사용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제는 누구나 조금 피해 입었다는 생각이 들 것 같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망 사용료 법을 통과시키려다가 많은 욕을 먹고, 철회했다고 한다.
망 사용료에 대해 무지했던 나에 대한 반성을 하였고, 이제는 관심을 갖고 지켜보려 한다.

오늘의 추천곡 🎶


데이먼스이어 'Yours' 🎵
전주가 치트키인 노래.
데이먼스이어 노래는 거의 다 좋고, 특히 josee!도 추천한다👍

내일의 나에게🥲

  • git pull request😄 9일째
profile
깃허브로 이전했습니다 -> https://chobae.github.io/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5일

게시글을 달라! 현기증 납니다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