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Fade In & Out (2023.09.11)

최장범·2023년 9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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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다 보니 씬에서 다른 씬으로 넘어갈 때 한번에 휙(?) 하고 넘어가는 것이 뭔가 초라해 보였습니다. 그리하여 이번에는 유니티의 Fade In & Out으로 씬 전환 효과를 줘 보았습니다.


Fade In & Out

  1. 우선 Canvas를 생성하고 안에 화면을 꽉 채우는 검은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 가장 앞에 와야 하기에 sort order는 100으로 해줍니다.
  • 화면에 스크린이 있어도 뒤에 있는 UI들이 눌러져야하니 Raycast Target을 off 해줍니다.
  • 본인은 게임 시작을 검은화면에서 fade in부터 시작 할 것 이기에 이미지의 투명도는 꽉 채워줍니다.
  1. Scene의 Fadeeffect를 정의하고 관리할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 이제 이 스크립트를 아까 만들어둔 검은 image에 연결시켜줍니다.
  • fadeimage는 image파일을 가져다 붙이면 됩니다.
  1. 이제 씬을 전환해야하는데 본인은 CreditScene으로 씬을 전환하는 toCreditButton을 만들어서 버튼을 클릭했을 경우에 fade 이펙트가 나오고 씬이 넘어가게끔 설정했습니다.

  2. 위의 사진처럼 on click 부분의 명령을 해줄 스크립트 ToCredit 을 생성합니다.

  3. 씬 전환 Fade In & Out 효과주기 완료입니다.


한 줄 생각

  • fade in&out 말고도 다른 화면 전환 효과도 공부를 해봐야겠다.
  • 지식은 새로 배워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것, 지혜는 이미 해결법을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것. 지혜를 늘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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