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협업하는 법 (2023.09.13)

최장범·2023년 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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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앞서

유니티로 팀과제를 한지도 벌써 4일째가 되간다. c#을 이용해 콘솔로 만드는 프로젝트도 해보고 미니 프로젝트에서 유니티를 사용해보았지만, 같은 씬을 작업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협업을 하면 좋을지 고민을 했었는데, 이번 팀프로젝트를 하면서 동료분께서 제안하신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려한다.


유니티에서의 협업

가장 먼저 생각나는것은 깃과 깃허브이다. 깃과 깃허브를 이용해 서로의 작업물을 올리고 merge하는 방식으로 협업을 진행한다. 하지만 유니티에는 Scene들이있고 처음부터 팀원들과 씬별로 나눠서 작업을 하지않았다면 merge하는데 많은 conflict들을 야기할 수 있다.

여기서 본인의 팀에서는 씬을 복사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예를들어,

  • mainscene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두 팀원이 있다.
    팀원 A는 공을 만들고 팀원 B는 막대를 만든다고 할때, 두 팀원분들께서 서로 사전에 공유가 되지 않은상태에서 작업을 하셨다면, 충돌이 날 상황이 많이 생길것이다.
    그리하여 이럴때 본인의 팀은 mainscene을 mainscene1,mainscene2이런식으로 복사를 해서 작업을 하고 서로의 작업물을 다 합치고 나서 하나의 mainscene에 팀장님이나 작업을 하신분중 한분이 수동으로 통합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장점

  • 이런식의 방법은 merge시에 conflict를 최소화 할수 있다.
  • 사전에 충분한 공유가 되지않았더라도 서로의 작업을 진행하고 나서 합치는 과정에서 소통을 하면서 합칠수 있다.
  • 이번 경우처럼 다뤄야 할 씬의 갯수보다 팀원이 많을경우에는 이런 방법이 잘 맞는것 같다.

한 줄 생각

  • 이런식의 유니티 협업 방식을 공유해도 좋은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 최고의 협업방법은 '소통' 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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