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Week2회고록 (WIL)

Joy·2021년 3월 14일
0

항해99

목록 보기
2/5

항해 chapter2. 알고리즘 첫주 마무리 소감

1주차 - 1조
정말 감사하게도 좋은 팀원들과 함께 알고리즘 주를 시작하게 되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알리고리즘을 처음 접하고
내가 너무 바보같고 이길이 나의 길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리려고 했었는데...
나를 버리지 않고 이끌어준 팀원들이 있어 이번주도 무사히 항해를 계속 해나갈 수 있었다.

혼자서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마음에
아무 생각도, 준비도 없이 참여해서...
정말 일자무식인 상태
자고있는 남편을 깨워 랩탑을 뜯어 뭐가 하드고 램인지 물어봤다.
~~이것도 모르면서 개발 공부를 시작한 내가 한심하게 느껴지기도ㅜㅜ ~~
하지만 팀원의 조언을 받아 하나씩 하나씩 알아가고..
열정이 넘치는 팀원들을 따라서 포기하지 않고 하나씩 개념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파이썬 문법도 전혀 모르고..
vs.code 가상환경 설정도 맥북이 자꾸 파이썬 2.7버전으로 인식하는 바람에 실패했다.
구글 검색으로 인풋을 어떻게 받는지 부터 찾아서 하나씩 하나씩 개념을 익혀나가게 되었다.
알고리즘을 포기하고 코딩을 조금 이해할 줄 아는 디자이너로
차라리 공부방향으로 전환해야할까 고민도 많이 했지만..
우선 그런 고민도 이 프로그램이 끝나고 난뒤로 미뤄두기로 마음먹었다.
어차피 웹쪽으로 이직을 결심한 이상 알고리즘을 빼놓는다면
발전가능성을 닫아놓는거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고
하나씩 차례차례 어떤 공부를 해야할찌 알려준 팀원들이 있었기에
포기하지 않고 따라갈 수 있게 되었다.

성장한 내용

알고리즘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접했던 나.
너무 어렵고 제공해준 강의도 이해하기 어려운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도 막막한 상황이었다.
우선 첫 하루 오후 동안은 팀원님이 가이드 해주신 대로 위키독스-점프 투 파이썬
3장까지를 천천히 정독하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https://wikidocs.net/2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이해한후, 그날 저녁 부터는
(아주 쉬운 문제였지만) 입력조차 받을 수 없었기에..ㅜㅜ
구글에 떠돌아 다니는 답안들을 검색해서 답안에 있는 함수 하나하나를 검색해 무슨뜻인지를 파악햇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식으로 문제를 풀어가는지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고..
팀원들의 코드공유를 들으면서 또 새로운 함수들과 다른 접근법을 배우게 되었다.
또한 팀원들과 함께 돌아가면서 각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서
자료구조나 새로운 개념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조금씩 내용이 이해가 되기 시작하니 항해에서 추천해주신 책, 그리고
처음에는 들을 엄두가 나지 않았던 알고리즘 강의도 조금씩 들어볼 수 있었다.
후에는 파이썬 문법뽀개기 강의도 열려서 책과 웹서치만으로 부족했던 내용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앞으로 공부 방향성

지난 한주간 알고리즘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잊고있었던 여러 수학적인 개념까지 다시 습득하느라
하루에 풀어야 했던 문제를 팀원들에 속도에 맞춰 이해하고 넘어가느라
직접 풀어볼 엄두도 내보지 못했다.
일주일이 지났지만 정말 기초적인 문제가 아니고서는
아직도 스스로 문제를 풀어볼 능력이 없다.
(답안을 해석하는 능력만 길러진 것 같다.)
이번주에는 지난주에 미처 다 파악하지 못했던 개념들도 공부를 하면서
쉬운 문제라도 직접 풀어보면서 문제를 스스로 코딩으로 푸는 방법을 키워보고싶다.

profile
개발 신생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