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DSL를 활용하여 나만의 Custom Test 메소드 만들어보기

Falco·2023년 1월 18일
0

EffectiveKotlin

목록 보기
33/34
post-thumbnail

TDD기반(테스트를 기반으로 개발을 주도하는 프로젝트)에서 given-when-then 패턴은 빼놓을 수 없다.

given-when-then 패턴이란 1개의 단위 테스트를 3가지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패턴이다.

  • given :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 when : 어떠한 함수를 실행하면
  • then : 예상된 결과가 나와야 한다.

유닛테스트 체험하기에서 단위테스트를 경험하며 이런 패턴에 맞는 테스트 네이밍을 공부 했었다.

단위테스트에서의 네이밍 컨벤션

Unit Test Naming Convention

메소드이름_테스트중인상태_예상되는결과
example: isAdult_AgeLessThan18_False

메소드이름_예상결과_테스트중인상태
example: isAdult_False_AgeLessThan18

test테스트를 수행하는 상태(특징)
example: testIsNotAnAdultIfAgeLessThan18

테스트를 수행하는 상태(특징) = FeatureToBeTested
example: IsNotAnAdultIfAgeLessThan18

Should_예상 결과값_When_테스트 중인 상태
example: Should_ThrowException_When_AgeLessThan18

When_테스트 중인 상태_예상 결과
example: When_AgeLessThan18_Expect_isAdultAsFalse

Given_초기 상태_When_테스트하는 상황_Then_예상결과
example: Given_UserIsAuthenticated_When_InvalidAccountNumberIsUsedToWithdrawMoney_Then_TransactionsWillFail

해당 네이밍에 맞추어 간단한 예를 작성해보자.

@Test
@DisplayName("Given_Math.max함수에대해_When_2와 5가 주어졌을 때_Then_5가 반환되어야한다.")
fun kotlinMathMaxTest() {
	assertThat(max(2,5)).isEqualTo(5)
}

DSL을 만들어 상황을 출력해보자.

이러한 상황, 조건, 결과에 대한 내용을 제목에 몰아넣기 보다 직접 출력해보자.

지금부터 만들어볼 것은 코틀린 진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인 Kotest을 따라해보는 것이다. 이는 코틀린 DSL을 활용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많은 기능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자

우아한 형제들 기술블로그 - 코틀린 DSL과 테스트

다음은 KotestBehaviorSpec의 예이다.

internal class CalculatorBehaviorSpec : BehaviorSpec({
    val sut = Calculator()

    given("calculate") {
        val expression = "1 + 2"
        `when`("1과 2를 더하면") {
            val result = sut.calculate(expression)
            then("3이 반환된다") {
                result shouldBe 3
            }
        }

        `when`("수식을 입력하면") {
            then("해당하는 결과값이 반환된다") {
                calculations.forAll { (expression, answer) ->
                    val result = sut.calculate(expression)

                    result shouldBe answer
                }
            }
        }

        `when`("입력값이 null이거나 빈 값인 경우") {
            then("IllegalArgumentException 예외를 던진다") {
                blanks.forAll {
                    shouldThrow<IllegalArgumentException> {
                        sut.calculate(it)
                    }
                }
            }
        }

        `when`("사칙연산 기호 이외에 다른 연산자가 들어오는 경우") {
            then("IllegalArgumentException 예외를 던진다") {
                invalidInputs.forAll {
                    shouldThrow<IllegalArgumentException> {
                        sut.calculate(it)
                    }
                }
            }
        }
    }
}) {
    companion object {
        private val calculations = listOf(
            "1 + 3 * 5" to 20.0,
            "2 - 8 / 3 - 3" to -5.0,
            "1 + 2 + 3 + 4 + 5" to 15.0
        )
        private val blanks = listOf("", " ", "      ")
        private val invalidInputs = listOf("1 & 2", "1 + 5 % 1")
    }
}

Given, When, Then의 상황을 나누어 결과로 보여준다. 이는 가독성이 좋으며 정해진 테스트의 패턴도 맞출 수 있다. 이를 직접 DSL을 활용해 구현해보자.


첫 번째로 infix를 활용하여 코드가 실제로 말하듯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보자.

@Test
@DisplayName("문자열이 해당 단어로 시작하는지 테스트한다.")
fun stringStartWithATest() {
    "ABCD" lessThan 5 startWith "A"
    
    "ABCD".lessThan(5).startWith("A") // 동일
}

위의 테스트는 String이 5이하인지, A로 시작하는지 테스트한다. 이는 infix를 활용해 유용한 테스트 함수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infix fun String.startWith(startStr: String): String {
    assertThat(this).startsWith(startStr)
    return this
}

infix fun String.lessThan(size: Int): String {
    assertThat(this.length).isLessThan(size)
    return this
}

object를 사용하여 꼼수를 활용하면 infix사이에 문자열을 하나 더 넣을 수 있다. equalto는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라 `으로 감싸서 처리했다.

이런 예는 DSL을 구성하는 방법 중 상대적으로 복잡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런 결과는 아주 멋지므로 한번쯤 만들어볼만 하다. infix호출과 object로 정의한 싱글턴 객체 인스턴스를 조합하면 DSL에 상당히 복잡한 문법을 도입할 수 있고, 구문을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

@Test
fun mathMaxTest() {
	val num1 = 2
    val num2 = 5
	max(num1, num2) should `equal` `to` 5
}

object `equal`

infix fun <T> T.should(x: Any): InfixWrapper<T> = InfixWrapper(this)

class InfixWrapper<T>(val value: T) {
  	infix fun `to`(prefix: T) {
  		assertThat(value).isEqualTo(prefix)
	}
}

해당 싱글톤 객체와 함께 Then, When, Given함수를 만들어 kotest라이브러리와 비슷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fun Then(state: String, action: () -> Unit) {
    println(state)
    action()
}

fun When(state: String, action: () -> Unit) {
    println(state)
    action()
}

fun Given(state: String, action: () -> Unit) {
    println(state)
    action()
}


@Test
fun givenWhenThenTest() {
    Given("Kotlin의 Math.max()") { // 어떤 생성자가 생성될 때
        When("2와 5라는 숫자가 입력됬을 때") {
            val num1 = 2
            val num2 = 5
            Then("5를 반환한다.") {
                assertThat(max(num1, num2)).isEqualTo(5)
                max(num1, num2) should `equal` `to` 5
            }
        }
    }
}

Given : JVM의 Math.max()
When : 2와 5가 주어졌을 때
Then : 5가 반환된다.

커스텀 테스트 함수를 따로 구현하여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도 있다.

private fun customTest(Given: String, When: String, Then: String, action: () -> Unit) {
    println("Given : $Given")
    println("When : $When")
    println("Then : $Then")
    action()
}

@ParameterizedTest
@CsvSource("2,5,5", "1,3,3", "20,50,50") // , delimiter = ',')
fun formattedTest(num1: Int, num2: Int, maxNum: Int) = customTest(
    Given = "JVM의 Math.max()",
    When = "${num1}와 ${num2}가 주어졌을 때",
    Then = "${maxNum}가 반환된다."
) {
    max(num1, num2) should `equal` `to` maxNum
}

println으로 주어진 패턴에 따른 결과 값을 출력하고, 테스트 패턴에 따른 상황을 입력하지 않으면 에러가 난다.

DSL의 활용은 무궁무진하다. 안드로이드의 Anko라이브러리도 DSL을 활용하고 있고 버튼을 생성하는 DSL을 만들어 Compose같이 버튼을 만들어보자에서도 DSL을 활용해 버튼을 만드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profile
강단있는 개발자가 되기위하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