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후기 ▶ 윈도우 단축키 : 작업속도를 올려주는 최고의 4분 39초짜리 영상 movie ctrl+w: 윈도우(window) 창닫기 f2: 이름바꾸기 window + E: 파일탐색기 window + 좌우방향키: 2분할 화면분할 -> 2분할 후 window+상하방향키: 4분할 화면분할 가능. window +상하방향키: 최대화/이전크기로 복원/최소화 w...
🎬영상후기 ▶ 맥북 7년차가 알려주는 무조건 써야하는 맥 단축키 20개 movie CapsLock/Ctrl+Spacebar: 한/영 변환 option+Return: 한자 변환 Cmd+Ctrl+Spacebar: 이모티콘 Cmd+Tab: 프로그램 전환(오) Cmd+Tab+~: 프로그램 전환(왼) Cmd+Option(Alt)+ESC: 강제종료 Cmd+Dele...
🎬영상후기 ▶ DNS가 뭔가요? + 도메인, A Record, CName movie **DNS(Domain Name System) -> ex) www.naver.com에서 www는 host name, naver.com은 도메인**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IP주소가 필요. But 외울수 없으니 외우기 쉬운 도메인 이용. 도메인 정보들이 저장되어...
🎬영상후기 ▶ IP주소를 알아봅시다! (Feat. 공인/사설/고정/유동IP, 포트포워딩, DMZ, DDNS) movie IP(Internet Protocol): 컴퓨터가 연결된 네트워크 끝단의 주소, 기기가 인터넷에 접속한 곳의 네트워크상 위치. IPv4(ex)123.123.123.123): 0~255까지의 숫자 4개가 이어진 256의 4승에 달하는 I...
🎬영상후기 ▶ 비트와 바이트 문자인코딩 개념 정리 10분 🙆♀️ | 컴공 기본 상식 가좌아 (메가와 메비의 차이를 알고 있뉘?) movie Bit: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정보. 0과 1만 담음. 1 Byte = 8Bit ASCII: 1Byte, 문자열코드 Unicode: 2Byte이상의 바이트, 문자열코드(ASCII보다 많은 ...
🎬영상후기 ▶ 17 인터넷과 웹의 역사 (생활코딩 작심40시간) movie 웹과 인터넷은 다르다. 웹: 1991년 팀버너스리가 만든 것(WS, WC, HTML, HTTP). 인터넷 위에서 동작. 인터넷: 전 세계 규모의 가장 거대한 네트워크.
🎬영상후기 ▶ 웹과 인터넷 개념 Web and Internet Concepts movie 인터넷: 전 세계에 걸쳐 원거리 접속이나 파일 전송, 전자 메일 등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시스템. WWW(World Wide Web): 하이
🎬영상후기 ▶ 인터넷은 어떻게 작동될까요? movie 인터넷 작동 원리 데이터 센터에서 안테나를 통해 위성으로 신호 전송. 위성에서 우리 가까이에 있는 안테나로 신호 전송. ----->좋은 방법 아님.(거리가 멀어 상당히 지연됨.) 데이터 센터와 장치사이에 연결되
🎬영상후기 ▶ 서버란 무엇인가요? movie 서버: 한 컴퓨터가 하나 이상의 다른 컴퓨터에게 무엇인가 제공하면 서버라고 함. 클라이언트: 다른 컴퓨터에게 무엇인가 제공받으면 클라이언트라고 함.
🎬영상후기 ▶ [10분 테코톡] 🧚🏻 배럴의 가상 메모리 movie 가상메모리: 메모리 관리 기법중 하나로 프로세스 전체가 메모리 내에 올라오지 않더라도 실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법. 장점1. 사용자 프로그램이 물리 메모리의 제약에서 벗어남. 장점2.
🎬영상후기 ▶ 기본 개발용어 알아보기 movie 디버깅: 소프트웨어에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 개발중인 상태를 나타냄. 빌드: 코드들과 라이브러리 등을 다른 형태로 변형하거나 압축해서 내보내는 것. 라이브러리: 특정 기능들이 함수나 클래스 등의 형태로 공개
🎬영상후기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movie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식. 방법론. 객체: 데이터와 기능이 클래스로 '캡슐화'된 컴퓨터 자원의 묶음. 객체지향의 특성/기능: 은닉성(private), interface(장착하는것), 상속(물려받는것), 다형
🎬영상후기 ▶ 프로세스는 뭐고 스레드는 뭔가요? movie 프로그램: 윈도우 기준 확장자.exe인 것. 프로세스: 프로그램이 실행돼서 돌아가고 있는 상태. 컴퓨터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상태. 스레드: 하나의 프로세스 안에서 여러 갈래의 작업들이 동시에 진행될 필요
🎬영상후기 ▶ 가비지 컬렉터가 뭐하는 건가요? (Feat. 메모리 관리) movie 가비지 컬렉터: 메모리 공간에서 필요없는 쓰레기(garbage)를 치워주는 역할을 함.(지워야할 것들 100% 지우지는 못함.) 메모리 관리방법: ex) 순환참조하지 말것.
🎬영상후기 ▶ Git은 뭐고 Github은 뭔가요? movie git: 원격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1. 버전관리, 2. 협업 할 때 용이. github: git으로 저장돼서 원격전송된 파일들이 저장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
🎬영상후기 ▶ JVM, JRE, JDK가 뭔가요? movie JVM: 자바 가상머신, 자바로 짠 소프트웨어들을 어떤 종류의 컴퓨터이든 돌 수 있게 해주는 것. JRE: 자바 런타임 환경. JVM도 포함함. 자바를 run했을 때 필요한 것들을 모아둔 것. JDK: 자바 개발 도구. JRE를 포함함. 개발에 필요한 것들을 모아둔 것.
🎬영상후기 ▶ 문자 인코딩, 유니코드, UTF-8이 뭔가요? movie 문자 인코딩: 문자를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도록 숫자로 표현. 유니코드: 전 세계 문자들을 문자열 셋으로 만든 것. UTF-8: 인코딩 방식. URL 인코딩: URL에는 아스키코드(한글지원X)만 들어갈 수 있는데 서버에 전송해 주기 위해 URL에 들어있는 한글을 약속된 아스키코드로 ...
🎬영상후기 ▶ 프로그램의 에러는 왜 일어날까요? movie 컴파일 에러: 컴파일 도중 일어나는 에러. 컴파일: 실행되기 전에 반드시 해야하는 과정. 런타임 에러: 런타임 도중 일어나는 에러. 런타임: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의 동작.
🎬영상후기 ▶ 자료형과 정적/동적 타입 (+ 컴파일/인터프리터 언어와의 관계) movie 자료형: 한정된 메모리안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데이터 종류에 따라 효율적으로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기 위해 필요. 주어진 위치에서 데이터를 읽을 때도 필요. 컴파일 언어: 코딩이 끝나면 컴파일 과정을 거쳐 결과물 실행. 정적 타입의 자료형(자료형 바꿀 수 없음.)...
🎬영상후기 ▶ 부동소수점 (+ 실수계산 오차가 생기는 이유) movie 부동소수점: 실수를 표현할 때 소수점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는 것. 실수계산 오차가 생기는 이유: 십진수를 이진수로 정확하게 바꿀 수 가 없음.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 라이브러리를 사용함.
🎬영상후기 ▶ try? catch? 예외처리란 뭐 하는 건가요? movie 예외처리하는 이유: 프로그래머가 제어할 수 없는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컴퓨터가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try: 시도해 볼 동작. catch: 오류 발생 시. finally: 성공 시, 오류 발생 시 모두 동작.
🎬영상후기 ▶ 변수와 값! 개발의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개념이죠~! 쉽게 설명합니다 movie 변수: 값을 담을 수 있는 이름이 있는 그릇. ex) 변수는 값을 바꿔 담을 수 있음. 이름짓기는 중요함. 어떤 값을 담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지을 필요가 있음.
🎬영상후기 ▶ 객체와 클래스 완벽 설명!! 더 이상 헷갈려 하시지 마시고 들어보세요~ movie 객체: 상태가 있고 행동을 하는 실체. 클래스: 어떠한 속성이 있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메소드)를 기술한 설계도.
🎬영상후기 ▶ [10분 테코톡] 🔮 히히의 OSI 7 Layer movie TCP/IP 모델(updated 모델) ver. 물리 계층(1계층):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전자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바꾸어서 전송해야 함. 전자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바꾸는 과정을 1계층에서 함. 물리적으로 연결된 두 대의 컴퓨터가 0과 1의 나열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주...
🎬영상후기 ▶ [10분 테코톡] 👨🏫르윈의 TCP UDP movie 전송 계층이 없다면?: 데이터 순차 전송 원활X, Flow(흐름 문제: 송수신자 간의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로 인해), Congestion(혼잡 문제: 네트워크 데이터 처리 속도로 인해) ---> 데이터의 손실 발생. TCP: 신뢰성있는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토콜...
🎬영상후기 ▶ [10분 테코톡] 🎅무민의 JVM Stack & Heap movie JVM: 디바이스가 달라짐에 따라 운영체제가 달라질 수 있는데 운영체제가 달라지면 자바코드 실행 안됨. 자바코드를 어떠한 디바이스에서든 실행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JVM. JVM 구조 Runtime Data Areas: JVM이 자바 바이트코드를 실행하기 위해 사용...
🎬영상후기 ▶ 정적 웹은 뭐고 동적 웹은 뭔가요? movie 정적 웹: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HTML, CSS 같은 파일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동적 웹: 상황에 따라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HTML파일에 데이터를 추가, 가공해서 보여주는 것.
🎬영상후기 ▶ 도커가 뭐고 왜 쓰는건가요? movie 도커: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환경을 컨테이너로 추상화하고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배포 및 관리를 단순하게 해주는 것.
🎬영상후기 ▶ 재귀함수가 뭔가요? (Feat. 하노이의 탑) movie 재귀함수: 자기자신을 호출하는 함수.
🎬영상후기 ▶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movie 함수형 프로그래밍 특징 선언형. 함수도 값. 고계함수(다른함수를 인자로 받거나 결과로 반환하는 함수) 커링(여러 인자를 받는 함수에 일부 인자를 넣어서 나머지 인자를 받는 다른 함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법.) 함수 컴비네이터
🎬영상후기 ▶ [10분 테코톡] 😼 피카의 TDD와 단위테스트 movie TDD: 테스트코드를 먼저 만들고 프로덕션 코드를 나중에 만드는 개발 방법. 레드(실패하는 테스트 만듦.) -> 그린(테스트를 성공할 수 있게 프로덕션 코드 구현) - > 블루(리팩토링) 단위테스트: 가장 작은 단위의 테스트, 일반적으로 메서드 레벨, 검증이 필요한 코드에 대해 ...
🎬영상후기 ▶ [10분 테코톡] 🌷 코다의 Process vs Thread movie 프로세스: 프로그램이 실행된 것. 스레드: 한 프로세스 내에서 나뉘어진 하나 이상의 실행 단위. 멀티 프로세스: 독립적인 메모리 가지고 있음. 멀티 스레드: 자원을 공유함. 멀티 코어: 하드웨어 측면에서 실행 단위를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잇도록 여러 프로세서가 있는 ...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1. 수업소개 movie 모델: 목적을 가지고 진짜를 모방한 것.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2. 전체 흐름 movie 업무파악 ->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 ->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 물리적 데이터 모델링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3.1. 업무파악 : 인트로 movie 업무파악 제대로 하는 법: ui 같이 그려보기.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3.2. 기획 movie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다운 개념의 구조 movie RDB는 내포관계를 허용하지 않는다. 거대 단일 테이블로 표현을 하면 중복이 발생한다. 표를 쪼개면 좋은 점 주제에 따라 데이터 그룹핑 가능. 컴퓨터 자원 아낄 수 있음. join 가능.
🎬영상후기 ▶ XML, JSON, YAML이 뭔가요? movie XML: 데이터를 정의하는 규칙을 제공하는 마크업 언어. JSON: Javascript 객체 문법으로 구조화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문자 기반의 표준 포맷. YAML: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는' 데이터 직렬화 양식.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3. ERD의 구성요소 movie ERD Entity 개체 -> Table Attribute 속성 -> Column Relation 관계 -> PK, FK Tuple -> Row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4. 엔티티 정의 movie Entity: 객체.(이 영상의 예시) 글, 저자, 댓글)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5. 속성 정의 movie 속성 글 -> 제목, 작성일, 본문 댓글 -> 본문, 작성일 저자 -> 이름, 자기소개, 가입일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6. 식별자 지정 movie 식별자: 대표속성, 원하는 대상을 정확히 타겟팅, 유일한 값 -> 기본키(후보키에서 대체키를 제외한 하나.)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7. 엔티티간의 연결 movie 관계 맺어주는 법: PK와 FK가 연결되는 과정을 통해 구현.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8. Cardinality movie Cardinality: 기수 1 : 1 관계 (ex-담임, 반) 1 : N 관계 (ex-저자, 댓글) N : M 관계 (ex-저자, 글)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9. Optionality movie Optionality 저자는 댓글을 작성하지 않을 수도 있다. = Optional 댓글에게 저자는 필수다. = Mandatory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10. ERD 완성 movie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4.11. Entity Relationship Diagram Helper movie Entity Relationship Diagram Helper(erd.yah.ac): erd 관계 쉽게 알게해주는 프로그램.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5.1.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movie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개념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에 어울리게 뽑아내는 것. Mapping Rule Entity -> Table Attribute -> Column Relation -> PK, FK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5.2. 테이블과 컬럼 생성 movie 엔트리와 속성을 테이블과 컬럼으로 매핑함.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5.3. 1:1 관계의 처리 movie 저자:휴면자 = 1:1 = PK:FK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5.4. 1:N 관계의 처리 movie 댓글:저자 = N:1 = FK:PK 댓글:글 = N:1 = FK:PK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5.5.1. N:M 관계의 처리 movie N : M 관계는 어느쪽에 컬럼을 추가하기 애매하기 때문에 매핑테이블(새로운 테이블 생성)을 이용함.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5.5.2. N:M 관계의 처리 - 내용 정정 movie 저자:글 = N:M 저자:매핑테이블 = N:1 = PK:FK 글:매핑테이블 = N:1 = PK:FK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6.1. 정규화 소개 movie 정규화: 표를 관계형데이터에 어울리는 표로 만들어주는 것. 제3정규형까지가 산업적으로 많이 쓰임.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6.2. 제1 정규화 movie UNF(정규화가 적용되지 않은 표) -> 1NF(1정규형): 각각의 컬럼이 Atomic해야함.(원자적이어야함.) 각각의 컬럼이 값을 하나만 가져야함. 테이블 쪼개기 + 매핑테이블 만들기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6.3. 제2 정규화 movie 제2정규형: 부분 종속성이 없어야 함. 표의 기본키 중에 중복키인 것이 없어야 함. 부분적으로 종속되는 컬럼들만 모으로 전체적으로 종속되는 컬럼을 따로 쪼개야 함.
🎬영상후기 ▶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 6.4. 제3 정규화 movie 제 3정규형: 이행적 종속성이 없어야 함. 이행적 종속성 ex) authorid는 title에 의존하고 있음. authorname과 authorprofile은 authorid에 의존하고 있음. 테이블 나누기.
🎬영상후기 ▶ 객체지향 디자인패턴 1 movie 싱글톤 패턴: 어떤 페이지에 있든 세팅을 관리하는 객체는 반드시 같은 것을 사용해야 함.(하나만 만들어져야 함.) 전략 패턴(Strategy): 프로그램 실행 중 모드가 바뀔 때마다 검색이 이뤄지는 방식, 즉 전략이 수정됨./ 모드마다 동작을 모듈로 따로 분리하여 독립적이고 상호 교체 가능하게 만드는 것....
🎬영상후기 ▶ 웹서비스에 필수! CDN이 뭔가요? movie CDN: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의 웹 페이지 로드 속도를 높이는 상호 연결된 서버 네트워크. 대역폭: 주어진 시간안에 데이터가 얼마나 많이 실려 보내질 수 있는가.
🎬영상후기 ▶ [코딩만화] Scope가 뭔가요? (feat: let, const, var의 차이) movie Scope: 각 상수나 변수 등의 요소들이 허용된 영역 let: 해당 블록 내에서만 사용 가능. 업데이트될 수 있지만, 재선언 불가능.호이스팅 가능(초기화 되지 않아 참조 오류 발생.) const: 일정한 상수 값 유지. 블록 내에서만 사용 가능...
🎬영상후기 ▶ 객체지향 디자인패턴 2 movie Facade 패턴: 하위 시스템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고급 인터페이스를 정의함. Template-method 패턴: 같은 형식을 지닌 특정 작업들의 세부 방식을 다양화하고자 할 때 사용. 어떤 일을 수행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전반적 과정에 공통된 절차가 있을 때 코드를 효율적으로 짜...
🎬영상후기 ▶ REST API가 뭔가요? movie API: 소프트웨어가 다른 소프트웨어로부터 지정된 형식으로 요청, 명령을 받을 수 있는 수단. REST API: 각 요청이 어떤 동작이나 정보를 위한 것인지를 그 요청의 모습 자체로 추론 가능. 서버에 REST API로 요청을 보낼 때는 HTTP란 규약에 따라 신호를 전송함. GET: 데이터를 Re...
🎬영상후기 ▶ [코딩만화] 비동기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movie 비동기 프로그래밍: 작성된 순서대로 코드들이 실행되지 않음. 특정 코드의 처리가 완료되기 전, 처리하는 도중에 아래로 계속 내려가며 수행하는 것. 스레드나 프로세스가 여럿이 돌고 있는 것. 콜백 방식: 비동기 작업이 완료되면 콜백함수를 호출함. 콜백 지옥을 방지하기 위해 자바스크립트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