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 1회 - 기술 면접 2022-09-19

CodeModel·2022년 9월 19일
0

인사말

오늘은 기술면접에 대한 공부를 하는 시간이다. 시작한다!

원시 자료형, 참조 자료형의 차이

한줄 답변 : 원시 자료형은 고정된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데이터이며 참조 자료형은 원시 자료형이 아닌 모든 것 입니다.

예상 질문
1. 원시 자료형에는 뭐가 있죠? : 객체가 아니면서 메소드를 가지지 않는 string , number , boolean , undefined , symbol , (null) 6가지가 있습니다.

  1. 참조 자료형에는 뭐가 있죠? : 대표적으로 배열, 객체, 함수가 있습니다.

  2. 참조 자료형은 데이터를 어떻게 불러오죠? : 참조 자료형은 변수에 데이터의 값을 저장하는 것이 아닌 힙영역에 저장된 데이터의 주소를 저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조 자료형의 데이터는 저장된 주소의 힙 영역에서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mini Job-Searching

Job-searching이란? - 성공적인 커리어 전환을 위한 작은 노력

각 회고가 끝날 때 마다 mini하게 한다. 오늘은 "가장 최근에 읽은 개발자 서적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 대한 책을 고르는 시간이다.

선정한 책 : 클린코드 - 로버트 C.마틴

선정한 이유 : 깔끔한 코딩 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례
같은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꿈꾸는 내 친구는 내가 짠 코드를 보며 한탄했다. "이렇게 깔끔하지 못한 코드라니 불편하군" 그 말을 듣고 나는 코드를 어떻게 하면 깔끔하고 또 보기좋게 짤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부터 나는 개발과제 혹은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변수명도 어떻게 지어야 하는지 고민할 정도로 깨끗한 코드를 작성하지 못했다. 이 책의 목록을 보았고, 이 책은 나의 이러한 부족한 점을 잘 잡아줄 것이다.

KPT

Keep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도했던 것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노력은 무엇인가요?

1.평소 잠이 많아 아침 9시에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9시간 수면을 취하기 위해 11시쯤에 잠을 잤더니 너무 개운했습니다.

2.게임을 좋아하는데 공부를 하기 위해 게임시간을 많이 줄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적 여유가 생겼고 삶이 풍요로워졌습니다.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했던 모든 노력 중 반드시 유지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1.매일매일 블로그를 작성하여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제가 공부한 기록을 남깁니다.

2.헬스장에 가서 몸을 만들고 체력을 키워 건강과 체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Problem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웠던 계획 중 가장 유지하기 어려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1.잠이 많아 일찍 자야 하는데 밤만 되면 재미있는게 너무 많아 일찍 잠들기가 힘들었습니다. 또 주말에 친구들과 밤새 놀다 보니 월요일에 너무 늦게 잠들어 그 날 수업이 힘들었습니다.

2.게임시간을 줄이기는 성공했지만 가끔 정말 많은 게임을 합니다.

  •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1.수업 내용을 복습을 하지만 어려웠던 문제는 대충 지나가거나 잠깐 이해하고 지나갑니다. 또한 배웠던 내용중 수업에 없는 추가 학습을 하지 않는 점이 어렵습니다.

2.가끔 게임이 너무 재미있어서 큰일입니다.

Try

1.수면패턴을 완성시킵니다. 평일에 일찍 자기 위해 점심시간에 낮잠을 자지 않을 것 입니다. 또한 11 반이 되면 침대에 누워 눈을 감고 있겠습니다.

2.게임시간을 하루에 2시간 정도로 정합니다. 그 이후로 게임을 할 시 내일의 게임시간을 줄여 시간을 조정하도록 합니다.

3.어려웠던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꼼꼼히 보며 이해합니다. 모르는 문법이 있다면 구글링을 하여 찾아보고 마지막으로 그 코드를 보지 않고 직접 쳐보며 이해합니다.

Try 우선순위

1번. 수면패턴을 완성시킵니다. 평일에 일찍 자기 위해 점심시간에 낮잠을 자지 않을 것 입니다. 또한 11 반이 되면 침대에 누워 눈을 감고 있겠습니다.

2번. 어려웠던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꼼꼼히 보며 이해합니다. 모르는 문법이 있다면 구글링을 하여 찾아보고 마지막으로 그 코드를 보지 않고 직접 쳐보며 이해합니다.

3번. 게임시간을 하루에 2시간 정도로 정합니다. 그 이후로 게임을 할 시 내일의 게임시간을 줄여 시간을 조정하도록 합니다.

알게된 점

원시자료형과 참조자료형의 차이 레퍼런스 : 원시 자료형은 변수에 할당할 때 값 자체가 할당이 되고, 참조 자료형은 변수에 할당할 때 주소가 할당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새로운 내용을 학습한 것이 아닌 학습을 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많은 고민이 있었고 그 고민을 해결할 방법을 생각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이였다. 계속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속 배우겠다는 생각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는걸 알게된 시간이였다.

profile
개발자가 되기 위한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