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Day 11

MyeonghoonNam·2021년 8월 16일
2

TIL

목록 보기
13/49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프론트엔드 데브 코스 프론트엔드 과정의 기록입니다.

8월 16일 (월)

📚 TIL

1. JavaScript 학습


2.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특강 (with. Sun)


📮 Feelings

JavaScript 학습

스코프와 클로저에 대해 심화 학습을 하고 그 내용들을 포스팅에 추가하게 되었다. 우선 스코프와 클로저에 대하여 예전에 공부를 하였지만 단순 실행결과 유추가 가능했었지만 왜 그렇게 동작하는지가 궁금하게 되어 추가 학습을 진행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실행컨텍스트와 자바스크립트의 동작 원리에 대하여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실행 컨텍스트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 깊게 공부하였다. 이를 통해 그 전에 먼저 학습했던 스코프, 호이스팅, 클로저 등에 대한 기초 원리가 이해되었다. 처음부터 실행 컨텍스트에 대하여 먼저 공부했으면 감을 잡기 어려웠을 것 같다.

특히 실행컨텍스트의 관점에서 호이스팅과 스코프 체인, 클로저 동작원리를 이해하게 되었으며 클로저의 상태 유지 개념에 대해 좀 더 깊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특강 (with. Sun)

오늘의 특강 역시 만족도가 너무나도 높았다. 내가 원했던 멘토님들의 실무 관련 중점 이야기 였기 때문이다.

애자일과 워터폴 개발론에 대해 어느 정도 학습을 통해 이해는 하고 있었지만 더욱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관점에 대해 짚어주며 알려주시니 훨씬 이해가 쉬웠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개발자의 비대면 소통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이 느끼게 된 시간이였다. 생각해보면 비대면 소통이 주를 이룬다해도 과언이 아닌 개발자에게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짚어주셔서 더욱 좋았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모템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정말 좋은 접근법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함께 성장하기에 좋은 소통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나 역시 이러한 개발론들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로 그 상황 마다의 가치를 우선시 하여 개발을 진행할 줄 알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치며 🙏

오늘도 너무나 값진 시간들을 보냈다. 그리고 나의 두 번째 팀원분들과 간단하게 아이스브레이킹하며 앞으로의 스크럼 진행에 대하여 미팅을 가졌다.

역시나 열정이 가득하신 분들임을 알 수 있었고 이번 팀원분들과도 앞으로 문제 없이 지내고싶었다. 그리고 너무나 감사하게 첫 번째 팀원분들이 다른 팀으로 바뀌게 된 팀원들에 대하여 송별회 시간을 갖자고 하여 함께 하였다.

소중한 사람들을 얻은 것 같고 나 역시 그들에 걸맞는 소중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여야겠다. 함께 고민하며 배움을 얻어가는 과정에서 좀 더 친근한 감정이 생기는 것 같다..😄


📅 Future Action Plans

  • 명령형 프로그래밍과 선언식 프로그래밍 방식 학습

  • 자바스크립트의 this 깊게 학습하여 포스팅 하기

profile
꾸준히 성장하는 개발자를 목표로 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