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들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전기 통신망의 하나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통신망으로 연결한 것노드 간 연결을 통해 서로 데이터를 교환한다.⚡ 네트워크 안에 인터넷이 포함되어 있다(전세계에서 가장 큰 통신망이 인터넷).👉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두가지만 알
TCP/IP 모델OSI 7 계층 모델👉 OSI는 역할 기반, TCP/IP는 프로토콜 기반으로 구분되어 있음현재의 인터넷에서 컴퓨터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데 쓰이는 통신 규약(프로토콜)의 모음ISO에서 네트워크의 표준으로 지정한 모델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데이터
Local area에 있는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사용됨같은 LAN 대역에 있는 통신 장비들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도록 전달해줌추가적으로 오류제어, 흐름제어(누가 누구에게 데이터를 보내는지) 수행같은 네트워크 대역에서 통신할 때 사용한다.다른 네트워크와 통신할
IP주소 > * 3계층에서 쓰는 주소 체계 👉 2계층의 경우 MAC 주소를 사용한다. 3계층의 기능 서로 다른 네트워크 대역을 연결하는 역할 👉 LAN과 LAN을 연결하여 WAN을 만드는 역할 3계층의 대표적인 장비는 '라우터' 👉 LAN끼리 연결하기 위해서는
ARP 프로토콜은 같은 네트워크 대역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 필요한 MAC 주소를 IP 주소를 이용해서 알아노는 프로토콜이다. 👉 따라서 IP 주소만 입력해도 ARP 프로토콜이 상대방의 MAC 주소를 알아오고, 같은 네트워크 대역에서 MAC 주소를 이용해 통신을 하게
네트워크 (6) | IP 프로토콜
패킷을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설정이 되어 있는 테이블👉 "지도"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CMD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하다.라우팅 테이블에 적혀 있는 네트워크 대역만 찾아갈 수 있다.👉 이 때문에 기본값 '0.0.0.0'이 있다.다른 네트워크 대
조각화란? > * 데이터의 최대 전송 단위(MTU)가 장비들마다 설정되어 있다.(일반적으로 1500byte) > * 페이로드가 MTU보다 크다면 IPv4 프로토콜에서 데이터를 쪼개는 과정인 '조각화'를 거쳐 데이터를 전송하게 된다.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는 말은 무엇일까?이는 클라이언트-서버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게임 서버와 게임(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어떻게 주고 받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4계층은 '전송계층'이며 송신자의 프로세스와 수신자의 프로세스를 연결하는 서비스이
연결을 지향하므로 UDP보다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할 수 있다.UDP보다는 안전하지만 느리다.Offset: 여기서는 헤더의 길이를 의미한다.Reserved: 예약된 필드로, 사용하지 않는다.TCP Flags: TCP가 통신하면서 상대방과의 연결 상
TCP/UDP 포트 숫자와 소스, 목적지의 IP 주소 등을 재기록한다.👉 3, 4계층까지도 자신이 프로토콜을 다시 만듦👉 그 대신 다시 만들었다는 기록을 nat table에 해둠특정 IP 주소에 특정 포트 번호로 가는 패킷을 다른 IP 주소와 다른 포트 번호로 바꾸
html, javascript, css와 같은 웹 표준 데이터를 받아오는 프로토콜이다.HTTPS는 HTTP에 SSL(Secure Socket Layer)를 추가해 보안을 강화한 것이다.Hyper Text Transfer Protocolwww에서 쓰이는 핵심 프로토콜로,
응답 프로토콜이 요청 프로토콜과 다른 점은 가장 위에 Request line이 아닌 'Status line'이 온다는 것이다.HTTP 버전 + 공백 + 상태코드 + 공백 + 상태문구200번대: 정상적인 통신이 완료되었을 때 400번대: 클라이언트의 잘못👉 URI를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