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의 미래 소재

KJW·2024년 3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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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a Shader

  • 특징
    - BSDF 쉐이더는 쉐이더와 쉐이더 사이 레이어링이 가능해 물리적인 재질현상 표현이 가능해진다

    Substrate Slab BSDF

  • F 0: IOR 표현

  • F 90: Specular color, edge specular color를 표현

  • SSS MFP(mean free path)
    - PBR 쉐이더에서 Surface Color 로 추상화했던 물리적 프로퍼티

    • MSF? 빛의 여러 파장이 물질로 들어가기 전 매질을 통과하는 평균거리
      - BSDF 쉐이더에서 Opacity가 없는 이유는 Opacity 자체가 MSF이기 때문이다.
      - 완전 투명한 재질을 만들고 싶다면 해당 매질을 통과하는 라이트의 MFP가 높아야합니다

    참조링크: Matt Oztalay (He/Him) | Link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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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공간을 채워가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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