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 엔드 엔지니어 로드맵 (Udemy 주최 무료세션) # 2 - 피드백 주도의 성장

이건우·2021년 12월 23일
0

강연 후기

목록 보기
2/3
post-thumbnail

피드백 ?

  •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다. 얼마나 중요하고 어떨때 받는것이 좋은가 ?

게임 캐릭터가 성장하는것 보기위해 유저들은 '상태창'을 보게된다. 거기서 '레벨'을 확인하고 '경험치'를 확인한다. 만약 공부를 하면서 '경험치'가 올라가고 '레벨'이 올라갔음을 체감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핵심 키워드 , "더 자주, 더 빨리, 더 꾸준히"

혼자 공부할때 강의를 보며 얻는 '인풋'이 있을때 '피드백' 이 없다보니 막연해 지는 경우도 있고, 회사에 들어간 뒤 혼자 '프론트엔드' 개발자일때 어떻게 어디서 '피드백'을 받아봐야할지 막연해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1. 테스트 코드

부트캠프에 있으면서 많이 만나봤던 것이다. 바로 '테스트코드'.. '테스트 케이스' 라는 이름으로 많이 접해본 것들인데 정말 다시 생각해봐도 '테스트코드' 가 있을때와 없을때는 정말 천지 차이같았았다..

강연에서는 테스트코드가 내가 목적에 제대로 다다르고 있는것이 맞는지, 기능 구현을위한 필요한 코드만 짜고 있는지 피드백을 받을수 있으며 혼자 개발할때는 바로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팁이라 한다.

2. 코드 리뷰

내가 작성한 코드에 대해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짰는지 리뷰를 하는데 , '코드리뷰'를 받기위해 학원을 등록하는 경우와 개발을 공부하는 친구에게 부탁할 수도 있다. 혹은 커뮤니티 내에서 동료를 구해서 코드리뷰 할 수도있다.

혹은 시간 차이를 두고 셀프로 코드리뷰를 한다면 나에대한 피드백을 주고 받을수 있다.

3. 페어 프로그래밍

부트캠프에서 제일 많이했던 내용. 나보다 실력이 뛰어난 사람과 페어프로그래밍을 할때 운이 좋다고 말한다. 코드리뷰는 결과물을 보고 하기에 텀이 존재하지만 페어프로그래밍은 같이 코딩에 참여하면서 이런 사고방식과 안목을 배워볼 수 있다.

4. 커뮤니티 참여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여러 최신 정보를 비롯 코드리뷰, 페어프로그래밍을 할 동료들을 구할 수있다.

5. 결론

어느 한 문제를 오랫동안 집중하다보면 자연스레 보는 시야가 좁아진다. 그것을 우리는 '터널 비전' 이라 고 말한다. 우리는 그 문제에 대해 수많은 시간을 보내며 헤메는 사이, 다른 타인은 그 모습을 보고 도움을 주거나 힌트를 준 경험은 왕왕있다.

자연스레 피드백과정중에 이런 과정들이 녹아있으며, 더 자주 꾸준히 어떻게 피드백을 받을수 있것이 뭐가 있을지 고민해 보는것이 좋을것같다.

profile
내가 느낌만알고 한줄도 설명할줄 모른다면 '모르는 것'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