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데브코스 노션 클로닝 프로젝트

차차·2023년 7월 17일
0
post-thumbnail

노션 클로닝 프로젝트

데브코스에서 대망의 노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사실 데브코스를 지원할 때, 가장 해보고 싶었던 커리큘럼 중 하나였다. 해마다 노션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고, 그 해에 발생하는 모든 학습 내용을 기록해왔다. 그래서 노션을 애용한 지 햇수로는 3년 째.. 이 친구를 내 손으로 만들어볼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기대되고 좋았다!

그래서 부담 반, 좋음 반으로 개발을 진행했던 것 같다. (사실 끝날 때 쯤에는 버거웠다)


컴포넌트에 대해

노션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기 전까지도 바닐라JS로 개발하는 과제가 몇 번 주어졌었다. 그리고 컴포넌트 나누기, 컴포넌트의 역할,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상태(state)의 개념 정립이 머릿속에서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터라 많이 헤매 기도 했다.

그렇지만 매 과제마다 코드 리뷰를 받고 반영하는 것을 반복하다 보니, 어떤 것들을 생각하며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 지 알게 되었다!

  • 컴포넌트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친구이다.

    • 최소한의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
    • 이벤트 발동 시 해야 하는 작업들도 친절하게 위에서 넘겨줄 수 있다.
  • state의 흐름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App.js ⇒ ….. ⇒ Editor.js, NavPage.js
    • 흐름을 이해하기 쉬우면 읽기 편하고 수정이 편해진다.
    • 컴포넌트 간 데이터가 어떤 흐름으로 전달이 되어야 하는지, 서로 의존성이 크지는 않은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그래서 이러한 점들을 머릿속에 저장해 두고 생각을 하면서 개발하는 것에 집중하였다.

전체적인 구조와 흐름은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

  • App에서는 Page 들에게 이벤트 처리 함수들을 보내주고, 라우터 관련 로직을 처리한다.
  • EditPage, NavPage는 App에서 받은 이벤트 처리 함수를 컴포넌트들에게 보내주고, 서버에서 가져온 데이터들을 포함한 상태값을 컴포넌트에게 내려준다.
  • Editor, NavHeader, Navbar, EmojiPicker 컴포넌트들은 받은 일만 처리하고, 데이터를 보여준다.

이 구조와 코드가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다. Page 라고 나누어져 있는 부분들이 사실상 한 페이지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엄격하게 말하면 Page가 아니고, 데이터를 중간에서 가져오는 친구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단은 컴포넌트의 역할이라도 제대로 구현해보자 하는 생각으로 진행했다.

일관된 구조가 왜 유지 보수에 도움이 되는지 = 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코드인 지를 체감할 수 있었다. 즉, 수정할 요소가 발생하면 해당 부분을 수정하고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부분들은 고대로 내려가면서 수정하면 되니까 시간이 많이 절감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모지 기능추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일 신나게 만들었던 부분은 이모지 기능이다.
사실 요구 사항에 없었는데, 제출 후 해보고 싶어서 추가했다. 재밌었으니까 되었다. 하하

이 기능을 개발하는 것에 한 가지 난관이 있었다.

document 데이터를 보내고 가져오는 API 에는 emoji 칸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에서 가지고 있는 state 는 emoji/title 따로 저장하고, 서버에 보낼 때 합쳐서 title 로 보내는 방식으로 구현하였다. 물론, 서버에서 데이터를 받아올 때도 title을 잘라서(substring) emoji와 title로 나누어 setState 해주어야 했다.

https://picmojs.com/

라이브러리는 이 친구를 사용했다. 내 손으로 적당한 라이브러리를 찾고, 공식 문서와 github README 를 읽어서 사용법을 깨닫고, 적용하는 과정이 뿌듯하고 재밌었다.


아직 남은 문제점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 + 깨달은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앞으로 조금씩 고쳐나갈 예정이다!

  • 반쪽 짜리 Router

    • 우리 팀 멘토님께서 이 부분에 대해 잘 알려주셨다. 그리고 재밌었다! 사실 나는 Router 를 프레임워크 없이 처음 구현해봤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구현해야 하는 지 아는 것이 없었다. 정말..
    • router 를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history Router, server Router, hash Router 가 있으며,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history Router 는 사실 완벽한 router 가 아니었다.
    • history Router 는 해당 주소에 있는 파일을 받아서 뿌려주는 것이 아니라, url 에 특정 path 문자열을 추가하고 특정 주소를 읽어서 내가 지정한 기능을 작동 시키는 친구이다.
      따라서, 이 주소에는 해당 웹 파일이 없는 것이다. 혼자 생각하기로는.. 눈속임 같은 친구이다.
    • 여기에 url 경로(’/*’)와 index.html 파일을 연결하는 server Router 를 추가해주면 이러한 부족한 점이 메워진다고 할 수 있다. 새로 고침 시 index.html 을 로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상대 경로 vs 절대 경로

    • npx serve -s 명령어를 통해서 실행했기 때문에 index.html 에서 절대 경로로 스크립트 파일을 추가하였고, 나머지 스크립트들도 일관성을 생각하여 절대 경로로 작성하였다.
    • 하지만, 이렇게 하면 배포 시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간에 다른 주소가 하나만 추가되어도 (git 배포라던지..) 해당 스크립트 파일들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 작성 중 자주 발생하는 화면 깜빡임
    • 글을 작성하다 보면 렌더링이 다시 되는 것처럼 화면이 깜빡인다.
      setState 와 render 를 잘못된 부분에서 사용하나 찾아보았지만, 아직 잘 모르겠다.
    • 뭔가 debounce 의 문제 같기도 하여, 얼른 문제를 찾아보고 수정해야겠다.

마무리

무언가 큰 폭풍이 지나간 느낌이 들지만, 아직 끝난 것은 아니다! 코드 리뷰도 반영하는 중이고, 위에서 작성한 내용과 같이 아직 고쳐나가야 할 부분들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개발자로써 가장 많이 해야 하는 일은 ‘고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노션을 개발하신 분들은 대단하다…

+) 노션을 크롬에서 열고 개발자 도구를 키면, 모든 스타일이 인라인으로 마크업 안에 들어가있다. 어떻게, 왜 그렇게 한 것일까? 궁금하다.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18일

훌륭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18일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