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진행 방식에 대한 고민

이용덕·2022년 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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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를 쓰며 한 가지 고민이 생겼다.

바로 게임 진행방식에 대한 것인데.

이렇게 할지.

이렇게 할지 고민되는 것 이다.

첫 번째는 포인트앤클릭 방식이고. 두 번째는 rpg 방식이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어제 쓴 게시글에는 이 포인트앤클릭으로 조사하는 게임을 제작하겠다고 쓰고
오늘 열심히 일을 하는데 생각해볼수록 rpg로 만들고 싶고 그런거다..(근데 rpg로 만들까? 생각하면 다시 포인트앤클릭으로 만들고싶어지고..)
작업을 빨리 진행 할려면 우쨌든 결정을 내려야했으니 신속하게 각 방식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적어 보았다.

rpg

장점

  1. 뽈뽈뽈 이동하는 맛이 있다.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아이템을 넣을 수도 있다.
  2. 피하거나 다른 액션 기믹을 넣을 수 있다. 이건 진짜 재밌지..

단점

  1. 애니메이션이 엄~~청 많이 들어간다.
  2. 모바일로 플레이 할 때 움직이는 버튼(조이스틱)이 불편하다.
  3. 장점들을 만드느라 게임 덩치가 너무 커질 위험이 있다.

포인트앤클릭

장점

  1. 플레이 방식이 직관적이며 이동 및 조사가 빠르다.
  2. rpg에 비해 애니메이션 장면이 적기 때문에 그건.. 좋은 듯?

단점

  1. 집 배경을 엄청 그려야한다.
  2.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게 아쉽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주인공)가 빛이 났으면 좋겠기 때문이다.
  3. 왠지 거창한 퍼즐기믹을 준비해야할 것 같은데 솔직히 자신없다.

그래서....

여기서 내가 나름 극복 할 수 있는 단점과 특히 좋아하는 장점들을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rpg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나아보이는데 문제는 게임이 너무 커질 것 같다는 거다!! 두려움.. 게다가 곧 봄이 오는데 봄에는 농장일로 특히 바빠서.. 지만 뭐.. 여기에 바빠서 못하겠어! 라는 말은 쓰고싶지 않다. 의욕을 충만하게 하기 위해서 시작한 벨로그니까! 이번주 회의 때 곰밀님(용덕킹은 나와 곰밀로 이루어져있는 2인 인디게임개발팀이다)과 상의해보면 더 좋을 것 같다.

ps : 혹시 저렇게 맵 안에서 뽈뽈 움직이는걸 rpg방식이라고 부르는게 아니라 다른 명칭이 있나요?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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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지존이다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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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월 24일

용덕킹님 글 너무 재밌어요 매일매일 써주세요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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