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디달고달디단눈송이] SnowFlake 코리아 유저 그룹 밋업 3회 후기

Seoyoung·2024년 3월 2일
0
post-thumbnail

오늘은 제가 이번주 월요일에 참석한
Snowflake 유저 그룹 밋업 행사 후기에 대해서 써보려고 한다!(u_u♡)zzz

사실 먼저 오해하실 분들이 계실것 같아 말씀드리자면
저는 모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ㅎㅎ 하지만 이번주 네트워킹 데이로 잡고
다양한 행사도 나가보고, 이것저것 공부하는 주차로 잡아서 이렇게 여러 모임을 나가게 되었다
(사실 친구 데이터 분석가의 권유에 의해 사실 가게 되었다 ㅇ ㅅ ㅇ)

스노우 플레이크 글로벌 커뮤니티라는 곳도 초대 받게 되었는데 2달에 한번 정도 정기모임을 가지며
슬랙 채널도 따로 있었다 ㅎㅎ

SnowFlake 넌 누구인가?

사실 아시는 분이 이미 많으시겠지만 스노우 플레이크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회사다.

  • snowflake data sharing을 통한 비용 절감
  • market place ( data & applications)
  • snowflake account를 통한 데이터 공유 가능
  • 데이터 복제가 자유로움

위와 같은 특징 및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 회사에서도 이번에 스노우 플레이크를 도입하면서 실제 교육을 받고,
데이터를 이관하는 작업들을 진행중에 있어서 좀더 흥미롭게 교육을 들을 수 있었다.

세션은 총 3개였으며
1) data sharing and data monetization 와
2개의 회사에서 와서 실제 스노우 플레이크 활용 사례에 대해서 말하셨다.



이렇게 다양한 간식과 소정의 사은품 (티셔츠와 스티커도 받아서 기분이 좋았다)
더불어 세션이 끝나고는 피자와 함께 같이 앉은 분들과 네트워킹 시간도 가볍게 가질 수 있었다.

data sharing and data monetization

간단하게 해당 세션은 스노우플레이크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식으로 현재 한국에서 도입되어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소개하는 홍보 세션이었다.

발표자 분께서 재밌게 발표를 해주셔서 재밌게 들을 수 있었고,


실제 활용사례들과 다양한 활용처들의 장점을 면밀하게 볼수 있었다.
단순히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벗어나 분석 시각화 및 다양한 연동이 용이하다는 점
계정 관리가 편하고 요금이 저렴하다는 특징을 보유하고 있었다.

스노우 플레이크 데이터 쉐어링을 통한 올바른 BI 문화 만들기

위 발표는 리치고의 CDO 분께서 해주셨다
실제 리치고라는 기업에서 스노우 플레이크를 어떤식으로 활용했고
적용을 했으며, 비용 절감 효과와 쿼리에 대한 시간 감축에 대한 요소들을 장점으로 보여주셨다

리치고라는 앱을 이전에 들어봤었는데, 리치고 서비스도 소개해주시는데
부동산 공부할때 좋겠는데? 라고 혼자 생각해보았다

동시에 한 생각
Q. 저분은 부동산 투자의 귀재실까?
라는 생각을 혼자 해보았다.


이런식으로 계정을 다르게 부여함으로서 데이터의 쿼리 부하를 줄이고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공개했다.

foot traffic data 기반 매장 데이터 분석

위 발표는 구자형 CEO 분께서 해주셨다.
해당 기업은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WIFI 데이터 기반으로 유저 트래픽을 파악하는 기업이다.

이전에 데이터 분석가들 모임에서 공유받은 걸로는

실제 백화점 마트 같은 곳들은 얼마나 고객들이 오는지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WIFI 데이터로 실제 하루 고객 방문수를 추정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다.

요런 것들을 수집하는 기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다.


로플랫I 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행태 분석 서비스들에 대한 내용들을
공유 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ㅎㅎ



마지막으로 먹은 피자를 함께 올려본다

너무 재밌었고 3월에도 오프라인 미팅을 3개정도는 가져볼까 한다 :)
3월 부터는 현업에 스노우 플레이크를 적극 도입해야되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볼 예정이다

(´つз-)。O.゚。*Zzz

profile
데이터 분석가로 데롱데롱 살아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