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의 대표적인 조명
스크립트
- 물체가 움직이는 시나리오
- ‘Assets’ → ‘Create’ → ‘C# Script’
- 처음 생성 시 이름을 확정
- 이 때 확정된 이름이 클래스명이 됨
- 파일이름과 클래스명이 같아야 유니티가 찾을 수 있음
스크립트 연결
- 스크립트 파일을 드래그해서 Sphere 에 연결, 또는
- Sphere 선택 후 [Add Component] → ‘Scripts’
스크립트 변수 선언
- 스크립트의 루트에서 선언한 public 변수
- Inspector 에 나타남
- 지정된 변수 값을 Inspector 상에서 수정하여 테스트 가능
- 함수 내에서 선언한 변수
- 유니티의 이름 선언 규칙
- 변수 : 소문자로 시작
- 한수 및 클래스 : 대문자로 시작
콘솔
Debug.Log("hello");
위 코드를 입력하면 콘솔 화면에 메시지가 뜬다
유니티의 입력시스템
- [Edit] → [Project Setting] → [Input]
- 마우스 버튼
- mouse 0 : 왼쪽 버튼
- mouse 1 : 오른쪽 버튼
- mouse 2 : 가운데 버튼
-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Update()에서 처리
- Input 클래스
- 사용자의 키 입력을 판정하는 클래스
- Input.GetAxis(”Horizontal”) : 좌우 이동키의 이동 방향
- Input.GetAxis(”Vertical”) : 앞뒤 이동키의 이동 방향
- Input.GetKeyDown() : 특정 키를 눌렀는지 여부
- Input.GetButtonDown() : 특정한 키나 버튼을 눌렀는 지 여부
- Input.GetMouseButtonDown() : 마우스버튼을 눌렀는 지 여부
- Input.GetTouch() : 터치스크린 화면을 눌렀는지 여부